독서란 키워드다! 훌륭한 독서법을 담은 책 [1등의 독서법]

 ‘1등의 독서법’ 책 한줄 평  썼다라기 보단 동기부여에 좋은 훌륭한 독서법


 이 책은 2016년 이해성이라는 작가  글이다이 책을 다 읽게되었을 때 이 분은 책을 철학적으로  쓰는 분은 아닌  같다는 결론을 내렸다. 중간중간 디테일한 면으로 들어가나 싶으면 그게 아닌 다른 말을 하고 끝맺는 일이 어느정도 발견된다. 특히 세종이 한글을 창제하는데 정말 '진주'에서 아들이 아버지를 살해하는 일이 생겨 '삼강행실도'를 편찬했는데 백성들이 문자를 모르기에 결국 한글을 창제했다는게 사실인건지에 대한 의문이었다. 난 이때까지 어느누구도 세종이 부모를 죽인 사건으로 인해 백성들이 문맹율로 교육을 시키기 위해서 한글을 만들었다는 것이 계기였다고 하는 걸 단 한번도 들어본 기억이 없었다. 그래서 이것이 정말 분명한 건지 조금은 의아하다. 아니면 정말 나만 모르고 있었던 사실이라서 그런건지 애매했다. 그래서 세종대왕이 창제한 한글이 위대하다라는 이야기로는 조금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내 생각이 잘못된건가? 한글이 창제되는 이유가 그저 아들이 지아비를 죽인 것이 계기라는 것이 조금은 한글의 창제 원리를 폄하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 한글창제의 동기에 대한 초점은 그런 이야기가 아니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다양한 백성들의 무지에 관련된 걱정거리들이 아니었나 싶은데 단 한가지 사건을 예시로 들기엔 너무나 집중이 되버리는 내용이 되버렸다. 책의 전개상 이 내용이 그렇게 큰 의미를 담지 않았는데 자극적이다보니 그러므로 집중력이 떨어지게 되었다. 사실 그러한 자극적인 내용이 나오면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 들어가 있어야 하지 않았나 싶기도 했다. 그러한 면에서 되게 자기 생각중심적인 책이라고 여겨졌고 그러한 사항이 한번이 아닌 계속 나온다는 것처럼 느껴져 이 분은 책을 읽는 법은 아는데 글을 쓰는 방법은 디테일이 떨어지는 분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래도 베스트 셀러다. 아니면 내가 발간이 된지 3년이 넘는 책을 읽어서 감이 떨어진건가?

게다가 도대체 '왜 소크라테스가 독서를 권장했냐는 말을 한건지'에 대한 사실을 물어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내가 정말 잘못 알고 있었나 싶기도 했다. 최근 김영하 작가TVN에 나와 '소크라테스가 종이책 독서를 반대한 이유'영상을 먼저 보았었기에 '1등의 독서법'에 나왔던 소크라테스가 독서를 권장했다는 그 내용은 내 머리에서 의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더 검색해보면서서 소크라테스 명언'남의 책을 많이 읽으라는 말을 했다'는 것을 찾았다만, 그런데 소크라테스는 책을 안썼다는 사실, 게다가 '소크라테스는 말만 했다' 라는 내용, 여러가지 내용을 보면서 정말 무엇이 맞는지 햇갈리지 않을 수가 없지만 결론적으론 저자가 이 책에서 소크라테스의 '산파술'의 내용을 설명하면서 오류를 범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누구나 다 알것이라는 생각을 하는 듯 하면서 다른 내용으로 들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아니면 내가 정말 소크라테스에 대한 지식이 없었거나이겠지. 그저 떠오르는대로 글을 쓰는 경우 이러한 일이 생기곤 한다. 나도 포스팅을 한참 무작정 하고 있을 때 정말 길게도 썼다고 하면서도 결국 처음부터 검토하는 게 귀찮아서 먼 시간이 지나서 다시 한번 되돌아가보니 그런 적이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글을 쓰는 초보자들에게나 있을만한 일이기도 하다. 설마 그렇게 했을리야. 이 책에서 발견되는 소소한 문단들의 어이없는 연결들을 보면서 집중력을 흐트러 논 것에 대해서는 대단히 아쉬움이 생겼던 책이다. 어떤 곳은 대단히 친절하게 설명하면서(특히 뉴런) 어떤 곳은 대단히 집중력이 떨어진다.
다시 돌아가(그 책에 이러한 형식이라도 있으면 말이다, 그러한 표현이 없다.) 산파술은 소극적 측면인 소크라테스적 반어(:eirōneia)와 적극적 측면으로서의 산파술을 생각할 수 있다. 전자는 대화의 상대자로부터 로고스()를 끌어내어 무지()의 자각, 아포리아에로 유도하는 소크라테스의 독특한 무지를 가장()하는 태도이고, 후자는 상대방이 제출한 논설이나 질문을 거듭함으로써 개념규정을 음미하고 당사자가 의식하지 못했던 새로운 사상을 낳게 하는 문답법이다. 소크라테스는 자기 스스로 이제 새로운 지혜를 낳을 수 있는 능력은 없으나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낳는 것을 도와 그 지혜의 진위()는 식별할 수 있다고 하면서, 자기의 활동을 어머니의 직업인 산파에 비유, 산파술이라고 불렀다. <네이버 검색> 
이러한 내용을 말미암아 당시 소크라테스에게 독서란 사람과 대화하면서 읽는 것을 뜻한다고 본다. 책은 사람이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산파술은 사람의 생각을 읽는 것을 기본으로하는 방법이다. 그렇기에 나는 저자가 이러한 부분도 책의 취지에 맞게 해석하지 않고 소크라테스를 인용한다는 것은 조금은 불친절하다고 본다. 오히려 모르는 사람은 나중에 소크라테스가 종이책을 부정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다른 사람들을 부정하는 일이 발생하게 되면 더 난감하지 않을까? 오해가 있을 수 있는 이야기를 좀더 정확히 통찰해서 전달했으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아니면 저자가 정말로 소크라테스가 책을 많이 읽었다고 착각하는 건 아닌지 모른다. 
'1등의 독서법'저자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소개되어있다.
1965 전북 고창에서 5 2  장남으로 태어났다어린 시절 한학자인 조부와 서당에서 천자문과 명심보감을 수학했다고려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생활은 공수부대에서 중대장을 역임했다  무역회사를 다니다 창업하여 20년째 무역업을 하고 있다현재 ()대평상사의 대표이사이며강남구 상공회의소 이사국제로타리클럽 회원그리고 독서모임 오거서회의 명예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무역업과 관련해서는 〈무역협회 수출 첫걸음〉 과정 강사를 역임했고, KOTRA 소속 FTA 수출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독서강사로서 국립대학교 최고경영자 과정공무원 연수원 고위공직자 과정경제인연합회 경영자 과정지역독서모임  수많은 독서관련 강좌에서 강의를 진행했으며현재 독서컨설턴트로 활약하고 있다독서가 ‘경제적 소득과 삶의  향상에 필수적 요소라는 사실을 깨달은 이후 독서모임을 만들어 ‘1  읽기 독서 실행한  있으며, ‘독서를 사람들의 인생의 습관으로 만들자 것을 인생의 사명이자 목표로 생각하며 실천하고 있다지금까지의 독서에 더해 앞으로 20 동안 5,000권을  읽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계획대로 진행하고 있다아울러 독서  반드시 독후감과 메모 노트 작성을 실천하고 있으며 1등의 독서법 연구소〉 소장으로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1등의 독서법' 책에서도 나오지만 저자는 1000권 이상의 책을 읽었다고 한다. 그리고 책 읽는 방법 중에 책을 한권이라도 제대로 읽는 방법을 권유하는 세계의 유명한 명인들을 소개해놨다. 그러한 점에서 저자는 도대체 왜 이러한 실수들처럼 보이는 내용이나 책을 쓰려고 했다면 책을 쓰는 방법에 관련된 책을 적어도 2~30권 많게는 100권이나 읽었을 법한 저자의 성격에 왜 이렇게 디테일한 면을 살리지 못하고 책을 낸건지에 대한 이율배반적인 생각이 든다. 초반부터 내가 이 책을 왜 이렇게 꾸짖는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1등이라는 타이틀을 달려면 독보적이어야만 비판을 받지 않을 수 있다. 저자는 자신의 다독능력을 맹신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책의 마지막에는 모택동의 책을 읽는 방법, 삼복사온(세번 반복해서 읽고 네번 익히는 것) 과 더불어 다양한 그의 독서법으로 마감짓는다. 물론 독서를 하는 방법 중에 가장 최고의 방법은 다양한 책을 읽는 것이다. 그러나 성공하는 독서법은 내가 원하는 것을 찾고 그것을 내것으로 만드는 것일 것이다. 당연히 그러한 방법론적인 내용도 제시했다. 다만 저자는 책을 쓰는데 독서법을 통해 자신이 책을 잘쓸 수 있는 방법까지는 제대로 적용하지 않았다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독서법을 맹신했고 키워드를 강조했으면서 책의 디테일이 왜 이렇게 아쉬운건지에 대한 부분을 생각한다. 그러고서는 '1등의 독서법'이라는 타이틀을 적는다는 것이 말이 안되는 생각이기도 하다. 책의 내용 중간중간에 보면 뭔가 영감이 떠오를때 발생하는 글쓰는 힘에 대한 동기부여를 받고 순식간에 썼다라는 느낌의 글들이 많았다. 그러한 글들은 대게 빨리 읽히곤 한다. 쉽게 글을 쓴 내용들이 많았다. 이론적인 내용은 그렇게 많지 않은 글이라는 뜻이다. 이러한 책들만 읽는다면 분명 1000권이라는 수치는 도달하기가 어려운 것이 아닐 것이다. 저자는 앞으로 20년동안 5,000권을 읽는다고 선언했다. 이것은 대체로 문제가 있어보이는 생각같아 보인다. 그러한 생각도 무색하게 이 책에서는 한권이라도 제대로 읽고 넘어가야한다는 선인들의 말들을 되게 많이 적어놨다. 물론 많은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책을 읽는 속도가 빨라진다고 한다. 아직 내가 그 정도 수준이 아니라서 그럴까? 아니면 이 전에 읽었던 책들이 지금 읽은 이 책의 디테일이 떨어지는 부분과 많이 차이가 나서 그러는 걸까? 깊이있는 생각보다는 다양한 퍼레이드들을 적절하게 잘 배합한 느낌이 든다. 뭔가 역사적으로 훌륭한 사람들을 책을 내기위한 액세서리로 보는 것은 아닌가? 다양성을 인정해야할까? 

중간 중간 이러한 역사적 인물들의 명언들이 나오는 것들을 통해 동기부여가 된다.


그래도 나는 이 책을 보면서 그래도 빨리 읽히게 되는 순간 그가 원하는 주제는 꼭 전달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주제는 바로 '키워드'다.  키워드는 다른 말로 목표가 된다. '이 책을 읽는 목표가 무엇이 되어야 하는 걸까?'라는 의미다.  책을 읽을때 그 책을 통해서 내가 얻는 지식을 어떻게든 이용하려고 하거나 아니면 나의 마음을 회복하려고 하거나 아니면 심심해서 읽고 싶거나 하는 기분이 있을 것이다. 그 중 이 책은 실용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어떤 분야의 주제던간에 20~30권은 읽어야 키워드를 이해할 수 있고 100권을 읽어야 전문가 수준의 이해가 가능하다는 말을 한다. 그리고 1,000권은 누구나 베스트 셀러 작가(이 책은 베스트 셀러다)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베스트 셀러가 되는 방법은 내용적인 측면으로 베스트셀러가 되는 방법이 있고, 시대적 흐름에 따라 베스트셀러가 되어야 하는 것도 있고 편법으로도 베스트 셀러가 될 수도 있다. 나는 시대적 측면으로 베스트셀러가 된 책 중에 하나를 '마크 맨슨'의 '신경끄기의 기술'을 들 것이다. 그 책은 아마존 2018 베스트셀러에 들어가 있다. 2019년에 읽었는데 읽고나서 내 정신이 혼미해지기 시작했었다. 그만큼 나에게는 맞지 않은 책이었다. 도대체 아직까지 왜 이 책이 베스트 셀러인지 조금은 이해가 어려운 책이다. 아니면 내게 있어서 적어도 하지말아야 할 것들이 있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다. 지금 '1등의 독서법'을 내놓는다면 베스트 셀러가 됐을까 생각해보고 싶다. 이 책이 당시 시기에 잘 맞았다는 것을 어느정도 생각해보고 싶은 부분도 있고 다만 1,000권을 읽은 그의 간접경험들과 실천하면서 얻었던 결과들이 결코 무시할 것은 아니란 것 또한 인정한다. 그렇지만 이 책은 정말 저자의 경험을 무시하는 책을 많이 읽는 것을 포인트로 하지 않는다. 양이 중요하다고 하지 않는다.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수많은 책들을 읽었기에 책에 내용을 담을 때는 정말 버려야할 것들을 다 버렸다고 해야할까? 아니면 정말 책을 되게 빨리 읽기때문에 읽었던 내용들 중에서 기억나는 좋은 내용들을 주제만 전달할 수 있는 것들로 잘 구성해서 그런걸까? 내가 최근에 읽었던 '조던 B 피터슨 교수''12가지 인생의 법칙'을 두달간 읽었을때, '스콧 영''울트라러닝, 세계 0.1%가 지식을 얻는 비밀'을 두번이나 읽어가며 느낀 것들과 비교해봤을때 '1등의 독서법'은 디테일이 떨어져 보였다. 
그렇지만 나는 그러한 내용에도 독서법에 대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 중간 중간 이 책은 키워드, 목표, 동기부여를 심어준다. 그러한 점에서 되게 좋은 책이다. 수많은 책들이 수많은 내용을 담기보다 여러 내용들이 한가지 주제를 향해 집중해 주게 만드는 윤활유 역할을 해주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기도 하다. 
나도 책을 어느정도 읽다보니 매번 나오는 명인들의 이름이 잘 기억이 나지 않는 편이다. 이 책에서 나왔나 저책에서 나왔나 햇갈릴 정도다. 그 중 빌게이츠는 사실 내가 읽었던 책에서는 잘 등장하지 않는다. 마이크로소프트라는 회사로 나오는 거는 모를까? 빌게이츠는 그래도 독서광이기에 이 책에서 그의 독서법을 공개하면서 역시 배워야 할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만들었다. 요즘 내가 유튜브에 한참 책읽기로 올리고 있는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의 저자 앤서니 라빈스(지금은 토니 라빈스)의 내용도 실렸는데 그다지 큰 에피소드들로 실리지 않아서 조금은 아쉬웠다. 그러나 그에 대해 내가 몰랐던 내용들도 읽게 되어 좋았다. 지금도 생각해보면 800페이지나 되는 책을 그것도 성경의 난폭한 페이지 분량같다는 생각에 어떻게든 이 책을 완권하면 내 삶은 달라질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그 책을 읽었던 것은 정말이지 무식했다. 그러나 그 책을 왜 다시 읽고 있는지 생각한다면 나는 그 책을 읽고나서 무의식적으로 내생활이 어디에서 읽은건지도 모르는 아주 좋은 생활습관들을 실천하고 있다는 사실들을 보면서 요즘 깜짝 놀라기도 한다. 

그 밖에 삼성의 창업주 이병철 회장의 이야기, 파블로 피카소, 존 스튜어트 밀, 모티머 J. 애들러, 유태인의 독서법, 세종대왕, 정약용 등 그가 인정한 역사적 인물들의 훌륭한 독서이야기들을 다루었다. 기억에 가장 많이 남는 이야기는 대부분 고전에 대한 통찰이 많이 적혀있었다. 
그 중 논어는 정말 내가 앞으로 읽어야 될 책 중 하나이다. 논어40살이 되어야만 읽히게 된다는 책이라고 하는데 내가 30대 초반쯤에 그 책을 한국어로 번역한 책 하나를 골라 아직까지도 완독하고 있지 않은 사실을 바라보면 정말 나이에 맞는 책이 있다는 것을 체감하게 된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므로 그 시기를 조금이나마 단축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다. 많은 명인들이 고전에 대해 많은 강조를 한다. 세상의 0.1%의 인재라 인정할 인물인 충무공 이순신도 그렇다. 장수임에도 불구하고 독서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 손자병법, 중국의 역사책, 논어, 맹자, 중용, 대학 등 좋은 책은 아침저녁으로 매일같이 읽었다고 한다. 손자병법이란 책은 사실 나도 사서 읽어보려 했지만 인물들이 너무 많고 기억하기 너무 어려워서 거의 읽지 못하고 1년만에 알라딘 중고책방에 헐값으로 판 기억이 있다. 

초반에 이 책은 자신의 잠재능력을 깨우라고 그렇게 말한다. 바로 뉴런시냅스에 대한 설명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1,000억 개의 뉴런과 1,000조 개의 시냅스를 반복해서 말한다. 그러한 점에서 저자는 되게 단순하게 사람들에게 뜻을 전달하려고 노력한다. 반복을 하긴 하는데 1000억 1,000조 개의 숫자로 신체기관을 정의한다는 것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략 이렇다는 것에 대한 의미로 어마어마하다는 말을 상징적으로 한 말이라는 것은 다 알 것이다. 이 분야를 처음 공부해서 책을 썼다면 정말 저 숫자가 사실이었다면 더 객관적인 자료들을 제시하면서 정확히라는 표현을 쓰면서 놀랍지 않은가? 라는 말까지 덧붙였을 것이다. 그러니 사람에게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으면 한다는 것이 저자의 의도이며 그래서 사람은 책을 읽는 시간을 귀하게 여겨야 한다는 의미라고 보여졌다.

초반에 내가 이 책을 너무나 비평적으로 생각했지만 그만한 이유가 존재했고 그러나 이 책은 내가 가끔 책을 잘못 읽고 있다고 생각하게 될때 분명 다시 읽어야 할 책임은 틀림없다. 당신의 독서법이 지금 의심되고 있다면 분명 이 책을 읽었으면 한다. 물론 나는 이 책을 통해 내가 앞으로 읽어야 할 책들의 순서를 정하기로 했다. 생업에 관련된 분야부터 먼저 독파하라, 그리고 자신의 삶의 여유가 생기게 되는 순간부터 점차 영역을 확장시켜라. 일론 머스크 또한 그렇게 성공하지 않았나, paypal.com 의 모체인 X.com 을 성공시킨 장본인이 바로 일론 머스크이다. 그의 꿈은 인류를 화성으로 보내는 것인데도 그의 첫 성공은 꿈과는 관련없는 남들의 불편한 점을 해결해 주는 사업으로 먼저 성공했다. 이후 테슬라라는 미래지향적인 기술들로 요즘 주가는 이슈가 될 정도로 오르고 있다라는 기사들을 접할 수 있다. 그는 2023년 달나라에 민간인을 보낼 것을 계획하고 있다. 
이렇게 자신의 꿈을 이루는 것은 다 순서가 있는 법이다. 그러한 방법으로 나는 독서라는 방법을 꼭 이용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이 책은 분명 그러한 가능성을 어느정도 길잡이를 해준 것임은 틀림없다. 책의 저자 또한 자신의 분야에서 먼저 키워드를 잡고 책으로 독파해 나갔다고 한다. 그 분야에서 인정받고 다음 분야를 도전할때 책을 완권하면서 계속적인 키워드를 잡고 집중하고 나아갔다. 나의 시점에 정말 필요한 독서맵을 제시해주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그가 커피라는 것을 공부할때 여러가지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간접 경험을 통해 그리고 실전을 도전해 나가면서 얻게 된 결과는 저자 본인이 직접 이루었기에 책의 효력을 더 증빙해 준다. 그것을 통해 하나씩 하나씩 책의 저력을 믿고 나아가 더 많은 분야에서 부름을 받아 인정을 받은 저자의 기술한 책의 내용들을 보면서 나는 키워드 독서법에 대한 동기부여를 받았다.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바로 '체인지 그라운드'라는 유튜브채널에서 '부자들의 독서법 3가지' 영상에서 소개가 되어 읽게 되었다. 책을 읽는 방법을 소개했다고 하길래 소개한 내용이 정말 내가 지금까지 책을 읽으면서 정말 잘못된 습관이 있는건지에 대해 고민하는 과정이 있었고 그에 따라 내가 정말 잘하고 있는건지에 대한 의심이 어느정도 존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책을 무작정 읽는 것도 방법이긴 하다. 하지만 어느순간 그 방법이 통하지 않을때가 있는 법이다. 적어도 내가 요즘 느끼고 있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있는 생각과 함께라면 말이다. 그래서 결국 내가 앞으로 읽어야할 책이 무엇인지 정했고 관련 분야에 20권 내지 30권의 책들을 읽어가면서 꾸준히 연습해볼 생각이다. 나는 앞으로 책을 쓴 수많은 저자들과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다.



"당신은 책이라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런 당신은 분명히 생활 가운데 부질없는 야심과 쾌락의 추구에만 열중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세상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광범위하며 그 세계는 책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

- 볼테르 Voltair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