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TV 4K 2세대 - 색상 균형조정 및 업데이트

플래너의 IT생활|2021. 12. 18. 11:20

 

 

안녕하세요. 애플TV 4K 2세대를 구매하고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전에 애플TV를 리뷰 했던 내용중에 말씀 못드렸던 내용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애플TV를 구매한다면 가장 주목해야할 기능 중 하나가 바로 이 색상 균형 조절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아이폰 X 이상의 페이스아이디가 지원되는 아이폰에서 가능하며 iOS 14.5 이상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페이스 아이디는 트루뎁스 카메라의 기능을 통해 얼굴을 인식합니다. 트루뎁스 카메라는 데이터 색 차이를 통해 색을 분석하고 다시 애플TV에 모니터에 최적화 된 색 표현 값을 셋팅합니다.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TV에서 돌비 비전을 활성화 시킬 경우는 되지 않는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색상 균형 조정 방법은  애플TV 초기화면에서 설정 - 비디오 및 오디오 - 조정 섹션에 색상 균형 조정 순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색상 균형 조정 메뉴에 진입하고 아이폰을 애플TV와 가까이 대고 있으면 됩니다. 안될 경우 동일한 Wi-Fi 확인, 아이폰 잠자기 버튼 누른 후 다시 홈화면으로 진입하여 체크합니다.

 

 

 

 

아이폰을 애플 TV에 가까이 대면 홈화면으로 진입하지 않아도 색상균형조정에 대한 알림이 뜹니다. 이러한 상태로 홈화면에 진입하면 위의 오른쪽 화면이 아이폰의 홈화면에 보이게 됩니다. 

 

 

아이폰이 애플TV와 연결되어 준비가 되면 저러한 파란 화면이 나옵니다. 아이폰을 화면 가까이에 댑니다. 밀착해도 되며 살짝 띄어도 괜찮습니다. 너무 많이 띄지 않는 게 좋습니다. 빛이 세어서 정확한 색상이 파악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붉은 색, 녹색, 파랑색, 흰색 순으로 색상을 체크합니다. 애플TV에서 보내는 색상의 값은 표준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것을 아이폰의 트루뎁스 카메라가 티비에서 어떤색값으로 나오는건지 분석해서 차이를 계산해서 최적의 색값으로 보정 해 줍니다.

 

 

시간은 그렇게 많이 걸리지 않으며 대락 2~3분 정도면 완료가 되는 것 같았습니다. 색상 균형 조정이 된 값은 바로 적용하지 않으며 아래와 같은 화면 비교를 통해 이용자가 색을 선택하게 해줍니다.

 

 

왼쪽은 애플TV에서 연결하는 TV 자체에서 나오는 색상값이며, 오른쪽은 색상 균형 조정을 통해 얻은 색상 값을 적용한 값입니다. 왼쪽이 더 차갑게 보이고 오른쪽이 더 따뜻하게 보입니다. 채도 그리고 명암도 더 좋아진 것 같습니다.

 

 

색상균형조절 값으로 블랙 위도우를 감상해봤습니다. 사실 영화를 감상할 때는 이전에 영상 색상과 다른 건지 크게 와닿지는 않습니다. 디테일하게 비교해봐야 생각해볼 수는 있겠다 싶었습니다. 그래도 색상균형조정을 해놓고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차가운 색 보다는 따뜻한 색이 눈에 피로를 덜 주는 부분도 있고 이게 오랜시간 차가운 색에 노출 될 경우 눈에 피로가 쌓일 수 있기에 저는 이 기능이 유용하다고 생각 됩니다. 

 

 

애플TV 에는 그밖에 추천컨텐츠 보여주기, 에어팟 프로, 또는 에어팟 맥스를 통해 공간 음향을 사용해 애플TV 즐기기, iOS 기기들과 연동하기, 항공 사진(스크린 세이버) 기능이 아기자기하게 추가가 되어있는데요. 애플TV 를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레 이 기능을 잘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한가지 재미있던 부분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뉴에 베타 업데이트 받기 메뉴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사실 베타 소프트웨어는 왠만하면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테스터 이외에는 일반 소비자들이 잘 못 건들었을 경우 수리센터로 방문해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그래도 폐쇠성 짙은 iOS 기기보다 훨씬 더 세부설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메뉴에 호기심이 있던 분들은 그냥 무시하고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애플TV의 신기능을 빨리 써보고 싶은 분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사용하지 않는 아이폰을 통해 베타를 설치해보고 경험해보신 후 이 정도 불편함 보다 더 감수 할 수 있겠다 싶으면, 그리고 애플TV가 여분으로 안쓰는 게 있다면? 그러면 해봐도 될 것 같습니다. 일반 유저분들은 그냥 안하시는 게 좋습니다. 소프트웨어 정식버전 나올때 업데이트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제가 애플TV 를 받았을 때는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가 가능해서 바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어떻게 되는지 찍어 봤습니다.

 

아래 영상은 애플TV 색상균형조정에 대해 촬영한 것을 유튜브로 업로드 하였습니다.

 

여기까지 애플TV 를 사용하면서 여러가지를 테스트 해봤는데요. 사실 최근에 LG OLED TV를 사서 이용중에 있는데 LG TV의 WebOS 를 통해 애플TV를 산 주 목적인 디즈니+ 도 시청되고 애플TV+ 도 시청이 되는 상황이라서 조금은 애플TV의 기능이 약해졌다고 볼 수 있었는데 그래도 애플TV 셋탑을 통해 보는 것과 LG OLED TV Web OS 앱을 통해 보는 것은 디테일 한 차이가 있더라고요. 좋은 스마트TV가 있고 원하는 OTT 앱이 설치가 가능하다면 애플TV 셋탑을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겠지만 애플TV 는 그 외의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제가 작성한 글 기준은 애플TV를 일반TV 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싶은 분들이 보시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 추후에 기회가 된다면 OLED TV 사용기도 한번 올릴 예정입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