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처럼 해도 유튜브 구독자 1,000 달성! 작은 목표부터 달성하라! (애드센스 광고 심사중)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애드센스 첼린지! 제가 드디어 블로그와 유튜브 모두 광고를 달 수 있는 조건이 되었습니다. 오랜만에 글을 올리는 거라서 글을 쓰는데 조금은 죄송하면서도 그래도 참 신기한게 글을 안쓰고 있어도 월 2만원의 수익은 계속 발생한다는게 대단하네요. 얻어걸린 것도 있지만 사실 저도 글을 작성하면서 배우고 있는게 있어서 이 수익이 계속 안전하다고만은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동안 했던 경험들이 계속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었으니 이것들을 어떻게든 시너지를 내게 하면서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이 되더라구요.


우선 여러분들께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올리게 된 점 조금은 죄송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 동안 유튜브에 집중을 한 부분도 있으니 그래서 글을 많이 못올리게 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는 구독자 1,000명을 달성할 수 있는 폭발지점을 드디어 보았기에 그리고 그동안 어떻게 해서 그렇게 된건지 그리고 도대체 어떻게 하면 유튜브에서 구독자 1,000을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제 개인적인 경험의 견해를 여러분들께 공유해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나처럼 해도 유튜브 구독자 1,000을 달성! 이란 제목을 보시면서 정말 할 수 있을까?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저처럼 해도 결국엔 유튜브구독자 1,000은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정말 포기하지 않고 계속 만들다 보면 호응이나 과정이 어떻든 목표가 있기때문에 그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저는 이 과정을 지켜보면서 당연히 저의 유튜브는 솔직히 다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어떻게 구독자들을 모이게 하는지도 잘 몰랐고 영상을 만들고 싶을때마다 만들다보니 결국엔 얻어걸린 영상이 하나가 터지면서 발생하게 되는 유튜브의 생태계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이해를 하게 됩니다. 이 글은 분명 유튜브를 하시는 초보자분들에게 힘이 되는 글일 것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작은 목표부터 설정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요세 정말 1만 구독자는 평소에 인기있는 영상들 보시면 많이 발견하게 되시죠? 그리고 10만, 100만까지 많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발견하시게 될 겁니다. 그러한 시점에 우리가 해야할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찰을 해야할텐데요. 처음부터 유튜버가 되기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그런데 도대체 여러분은 유튜브는 하고싶긴 한데 도대체 어디서부터 해야하는 건지 알고계시나요?


저도 모릅니다. 사실, 저는 유튜버라고 생각하지 않았어요. 그리고 계속 영상을 올리면서 발전하기 시작했죠. 가끔 제 영상에 댓글 달아주시는 분들 중에 이런 말씀을 남겨주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 정도의 퀄리티의 영상인데 도대체 구독자가 이것밖에 안되냐고 말하셨죠. 그러나 저는 그것에 대한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저는 유튜버라고 생각지 않았기 때문이죠. 물론 유튜버라고 생각하고 도전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만 저는 그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처음부터 높은 목표를 설정하시려는 마음을 버리시라는 겁니다. 


여러분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저는 결국 유튜브를 하게 되면 광고수익을 목표로 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이것을 위해 하시는 분들이 시작한게 유튜브가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여러분들이 유튜브를 하면서 얻게되는 것들에 대한 고찰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신만의 생각, 그리고 어설픈 모습, 이 모든 것들이 유튜브를 계속 함으로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것에 초점을 맞추시라고 말씀드립니다.


그렇다면 글을 쓰는 사람은 도대체 구독자 1,000명이 언제 된건지 그리고 어떤 과정을 통해서 달성한건지 궁금하실텐데요. 저는 2018년 7월에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를 합격함과 동시에 유튜브를 시작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 1월 1일 구독자 1,000명에 도달하였으며 유튜브 애드센스 승인심사요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오랜 시간동안 작업을 하였는데 영상은 200개정도를 올렸으며 관련 영상들 중에 조회수가 평균적으로 높은 편은 아닙니다.


그러나 여기서 저는 어떤 영상이 조회수가 높은 건지 꾸준히 관찰하게 되면서 사람들이 어떤 영상에 관심이 많고 어떤 영상이 조회수가 높아지는 건지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여러분들도 정석법을 이용하신다면 처음부터 빠른 구독자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책을 보고하면서도 멍청하게도 스스로 부딪치면서 그냥 영상을 올려보자고 하면서 부딪치면서 알게된 경험들이 주를 이룹니다. 제 티스토리 포스팅 중에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만들기라는 글이 있습니다.

2018/07/25 - [문화플래너/북 스토리(Self Growing)] -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만들기


지금에서야 구독자 1,000명을 달성하고 느낀건데 정말 중요했던 것을 제가 무시하고 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분명 책대로 하면 되는데도 불구하고 구독자 1,000명을 달성하는데 1년하고 5개월이 걸렸던 이유가 정확히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기획이었습니다.


제가 올린 영상 중에서 기획을 해서 올린 영상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얻어걸린 기획력 있는 영상들 중에 하나가 바로 아이폰 8 NFC 관련 영상입니다. 영상을 만들다가 에피소드가 생겨서 올린 영상인데 어떻게든 조회수가 천대가 만들어졌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시점엔 6천대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천대의 조회수가 생기는 영상들이 지속적으로 많아진다면 제 생각이지만 분명 구독자의 수가 늘어나는 속도가 분명 빨라질 것이라 생각이 되더라구요.



뭐 이런 생각을 하게 된 이유는 분명 히트한 영상이 하나가 존재했기때문이기도 한데요. 바로 아이폰 관련 영상입니다. 사실 다른 기기들보다 애플 제품들에 대한 에피소드 리뷰가 정말 조회수를 올리기에는 최적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 유튜브의 성격이 무엇인지 사실 결정을 제대로 하지 않고 시작했기때문에 유튜브 구독자가 늘어나면서 알게된 여러가지 것들 중에서 바로 유튜브 채널의 정체성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게됐는데요. 물론 유튜브 시청을 계속 하다보니 유튜브 구독자수를 빨리 늘어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영상을 시청하게 된 부분도 있습니다. 그러한 점을 점목시켜서 제가 말하는 아주 확실한 구독자들을 어떻게 늘리는지에 대한 그 방법에 대해 확고한 생각이 박히게 됩니다. 구독자가 늘어나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그 이야기가 확실하다는 것쯤은 여러분들도 공감하실거라고 믿습니다. 



가입일은 2018년 7월 1일이었는데 실제로 첫영상을 올린 날짜는 7월 17일 이었습니다. 



'행복한 부자'를 생각하고 시작한 채널이 지금은 동기부여, IT기기, 멘탈 등으로 혼합되어 지금의 채널로 이루어져있는데요. 결국엔 하나의 주제를 통합하는게 좋지 않을까 지금도 고민중에 있답니다. 무엇으로 가야할지 정체성은 분명하지 않은게 참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저도 지금 동기부여쪽을 많이 고민중에 있습니다. 그 이유는 채널의 구독자가 증가했던 패턴을 보면서도 동기부여의 컨텐츠가 정말 빠르고 대단하다는 사실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나만의 컨텐츠로 동기부여론을 적용해야하기에 이 분야에 대해서는 조금 고민을 해야한다는 것이 장애인 부분이긴 합니다.

조만간 작정하고 내용을 통합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한 분야로 계속 나가야 구독자가 늘어난다는 사실은 영상을 작업들을 계속하면서 노출되는 유튜브 구독자 늘리는 영상들을 보면서 알게 된 인식이지만 그것에 대한 지식은 이미 알고 있던 사실들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내가 계속 영상을 올리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유튜버라고 생각하지 않고 계속 영상을 올리고 싶을때 올렸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연속된 문제에 봉착하게 되는 것이 있었는데 그 중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저작권 문제였습니다.



영상의 내용들 중에 저작권 침해 신고 라는 문구가 보이실 겁니다. 영상을 만들다 보면 저작권에 걸리는 것들이 간혹 존재합니다. 그러한 것들 중에서 출처가 본인에게 있거나 영상제작자들과 관계없는 곳에서 저작권 침해 신고가 들어오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채널을 운영하는데 그렇게 크나큰 문제가 있어보이지는 않습니다. 영상을 올리다보면 남의 저작권을 자신도 모르게 침범을 하기도 하는데요. 중요한 것은 그 저작권에 대한 침해에 대해서 다시 이의를 제기하는 과정일 것입니다. 사실 말도 안되는 저작권 침해 제기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는 기간동안 내가 공들여서 만들었던 영상이 광고가 뜨면서 그들을 위한 수익으로 변모하게 된다면 얼마나 기분이 안좋겠습니까?


그러나 저작권은 분명 중요한 것이 맞습니다. 아주 인기 있는 컨텐츠들이 복제되는 것을 통해서 인기를 올리는 방법은 되도록 저는 삼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요즘 펭수가 많이 유행하는데 그 컨텐츠를 그대로 녹화해서 올리는 건 사회적으로 인기가 많은 펭수의 저작권 문제에 민감한 많은 사람들이 용납을 하지 않기때문이죠. 제가 말하는 포인트는 문제를 제기하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그러니 문제가 제기 될 인기 있는 컨텐츠들을 무단 복제하여 올리면서 조회수를 올리는 행동은 가급적 삼가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되도록 구독자 1,000이 되기까지 이러한 저작권 문제가 걸리는 상황을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많은 경험을 하게 됩니다. 공들여서 올린 영상들에 마음대로 광고가 뜨는 것이 참 애매하더라구요. '조커' 더빙 같은 경우는 제가 직접 더빙을 했지만 저작권 침해는 인정을 해야하는 부분이 맞다고 생각해서 그대로 놔뒀습니다. 사실 조회수가 많은 영상들이 저작권 침해에 걸리게 되면 구독자를 올리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만 나중에 유튜브로 올리는 소득이 적어질 수 밖에 없는 현실에 봉착하게 됩니다.

그러니 되도록이면 한번 영상을 만들때 제대로 된 기획이나 컨텐츠를 올리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래서 저도 이번 기회에 정신차리고 기획에 대한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구독자 1,000 까지 도달하면서 올린 영상의 갯수는 250개 가량이 됩니다. 정말 많은 영상이죠. 하나하나 정말 최선을 다해서 만들었습니다. 중간에 조금 힘들어서 올려나보자라고 생각하고 올린 영상들도 있었지만 정말 영상 하나 만드는데는 적게는 2시간 많게는 며칠을 걸리기도 했었습니다. 18년 7월 17일에 첫 영상이 올라가고 구독자 1,000명의 달성은 올해 안에 할 줄 알았습니다. 매일 구독자가 올라가는 것을 보면서 구독자 1,000을 기대를 했었지만 사실 구독자수가 늘어나는 속도를 생각해보면 2019년에는 992명까지 마감할거라고 생각했었죠. 매일 밤 10시에 자려고 하며 새벽에 다섯시에 일어나다보니 결국 마감했다는 생각으로 감사하게 여기까지 왔다는 것을 SNS에 올리면서 잠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 1월 1일 새해를 맞이하면서 새벽에 온 메일을 확인하는 순간 깜짝 놀랐습니다. 



도대체 이 유튜브 축하 메시지는 무엇일까요?

 This is Bananas. 

슬랭(속어)라는데 우리말로 하면 대박 정도가 되겠죠. 좋은 말이 아니긴 한데 친한사이에서는 욕처럼 쓰면서도 축하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런... 유튜브 개xx , '놀라울 따름이다', '이건 미쳤어' 이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바나나가 바닥에 여러개가 있으면 미끄러워져 넘어질 수 있으니 주의를 해야하면서도 결국 미끄러질 수 밖에 없는 현실에 놓이게 됩니다.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내가 깜짝 놀란 심정을 표현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으로 해석하면 충분히 이 상황에 맞는 말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번 기회에 슬랭에 대해 배웠네요. 유튜브 구독자 1,000명 달성하지 않으면 몰랐을 슬랭이었습니다.



2019년 12월 31일 오후 11시 08분 유튜브에서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구독자 1,000명이 돌파되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깜짝놀랐습니다. 설마 어떻게 잠깐의 시간동안 8명이 늘었다는 거지? 제가 잠을 잘때가 밤 10시였으니 그 이후 두시간 안에 구독자가 8명이 늘었다는 건데, 연말이다보니 밖에 많이 나가지 않았을까? 볼거리가 많을거 같은데 굳이 구독을? 그런 생각이 가득했습니다. 하지만 이메일을 확인하고 바로 제 유튜브 페이지로 가서 구독자 수를 확인했을때는 구독자는 1,000이 아니었습니다.



2020년 1월 1일 오전 4시 7분에 캡쳐한 사진입니다. 구독자는 995명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갑자기 1000명 달성하고 구독자가 다시 내려간걸까? 그런 의심을 해봤지만 아마 최근에 구독하고 구독을 해제한 구독자까지 계산해서 메일을 보낸 것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12월이든 그 전이든 구독했던 구독자가 구독취소를 눌렀을 수도 있으니 말이죠. 그것을 계산하지 못한 유튜브 자동메일이 발송된 것이죠. 그러나 얼마 못가 저는 2020년 1월 1일, 새해부터 구독자 1,000명을 달성하게 됩니다.



위 사진은 2020년 1월 1일, 오전 11시 11분에 캡쳐한 사진입니다. 그리고 구독자 999명때를 꼭 캡쳐하고 싶었는데 다행히 오전 10시 7분에 캡쳐하게 됩니다. 그러니 구독자 1,000명을 달성한 시간은 오전 10시 7분에서 오전 11시 11분 사이라는 뜻입니다. 



구독자 1천명을 달성하게 되면 유튜브 페이지에서 구독자 수를 1명 단위로 표시하지 않고 10명 단위로 구독자 숫자가 소숫점으로 표시하더군요. 그렇게 되면서 뭔가 구독자에 대한 집착이 조금은 덜하게 됐다고 해야할까요? 숫자가 늘어난다는 것이 좀더 느려졌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한명단위까지 알고 싶다면 홈페이지에서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메뉴나 스마트폰에서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앱을 이용하면 됩니다.


구독자가 1,000명만 돌파한다고 해서 영상에 광고를 달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구독자가 1,000명 이상이고 지난 12개월간 공개 동영상의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 저는 공개된 동영상의 시청시간이 이미 구독자 1,000 명이 되기전부터 넘었다는 것을 확인했기때문에 어떻게든 구독자가 늘기만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현재 제 블로그에 광고가 달렸을건데요. 저는 애드센스에서 이미 블로그로 광고수익을 받고 있기때문에 유튜브에서 조건이 되자마자 자동으로 심사에 들어갔습니다. 사실 조건이 되기전부터 미리 신청을 해두어야 조건이 되면 자동으로 심사에 들어갑니다. 


유튜브 수익신청 페이지는 유튜브 스튜디오 메뉴 - 수익창출 로 들어가셔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되던 안되던 미리 신청부터 해놓으신게 좋습니다. 저는 예전에 신청해놓은지도 모르고 계속 찾고 있었는데 미리 수익창출을 신청해두셨다면 유튜브 구독자 1,000명, 시청시간 4,000시간 조건이 되면 자동으로 신청이 됩니다. 


저처럼 블로그로 먼저 애드센스에 가입승인을 받지 않고 처음 유튜브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 하시는 분이라면 제 애드센스 신청 방법 포스팅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7/11 - [리치 플랜/애드센스 챌린지] - 구글 애드센스 도전기 #3 - 외화통장개설하기

2018/08/08 - [리치 플랜/애드센스 챌린지] - 애드센스 드디어 10달러 돌파!

2018/09/01 - [리치 플랜/애드센스 챌린지] - 애드센스에서 우편물을 발송한 상태!

2018/11/10 - [리치 플랜/애드센스 챌린지] - 드디어 애드센스 우편이 왔는데 왜 3장이 한꺼번에?

2018/11/11 - [리치 플랜/애드센스 챌린지] - 애드센스 핀번호를 입력했으면 마지막으로 외화통장등록하기!

2018/11/17 - [리치 플랜/애드센스 챌린지] - 애드센스 수익, 드디어 입금 받다! - 도전의 사이클 완성!

2019/11/03 - [리치 플랜/애드센스 챌린지] - 구글 애드센스 실적 반영일자가 궁금하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게 바로 외화통장개설하기입니다. 애드센스가 승인이 될 것 같거나 승인이 됐다면 먼저 외화통장개설부터 꼭 하시기 바랍니다.


구독자 1,000명을 달성할때까지 킬링 포인트는 무엇이었을까?

이 내용이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분들이 가장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사실 유튜브 영상을 어떻게든 계속 올리면 구독자 1,000명 까지는 달성하는 것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영상을 만들어 가면서 영상 편집 능력도 가면 갈수록 늘어나는 것도 사실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제 채널은 분명 킬링 포인트가 존재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분명 여러개의 영상 중에 내용이 좋은 영상들이 몇개는 꼭 올라가게 되어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대체 구독자가 왜 안늘어나는건지에 대해 고민을 한적은 없습니다만 유튜브 영상 댓글 중에 컨텐츠가 좋은데도 불구하고 구독자가 이것밖에 안된다면서 역시 유튜브가 진입장벽이 높다고 표현하시는 분도 몇분 계셨습니다. 그게 내가 잘하고 있는건가? 라는 물음보다는 내가 잘 못하고 있는게 있을거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품질 좋고 컨텐츠가 좋은 영상은 분명 조회수가 높은 것이 맞습니다. 다만 누가 올리느냐에 따라서도 그 결과는 달라지는 것이 현실이라는 사실입니다. 그 '누가' 가 바로 전문가라는 영역에 있느냐 없느냐도 중요한 것이죠. 내가 이 채널의 운영자이면 채널의 운영하는 내용이 지속성이 있다면 그것에 대해 신용이 갈수록 높아질 것입니다.



제가 구독자 1,000명을 달성하기 전까지 킬링 포인트의 시작이 됐었던 영상은 바로 아이폰 8의 당근마켓 중고거래 후기였습니다. 사실 그 영상은 그닥 좋은 영상은 아니었습니다. 만들고 영상을 올려보고 나니 제가 반복된 말만 많이 했고 그냥 아이폰 중고거래로 싸게 샀다고 자랑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최근에 '트렌드코리아 2020' 을 읽기 시작하면서 '당근마켓'이 중고거래의 트렌드가 되고 있었다는 것을 보면서 결국 트렌드에 따른 시기에 적절한 영상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트렌드는 역시 무시할게 못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관련 컨텐츠는 앞으로도 계속 조회수가 높을 확률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저는 이 영상의 조회수가 1만까지 올라가는 것을 보면서 뭔가 심상치 않은 조짐을 느끼게 됩니다. 이 영상은 킬링 포인트의 시작이었으며 그 시작과 더불어 다른 영상들이 검색이 되기 시작합니다. 아이폰8 중고거래 후기 영상이 뜨기 전 제 유튜브 1등 조회수 영상은 '황정민의 배우 동기부여' 영상이었으며 당시 조회수 3만회를 웃돌고 있었습니다. 아이폰 8 영상이 올라갔을 때 제 유튜브 구독자는 170명대였습니다. 당시 이 영상으로 인해 구독자가 전보다 조금 빨리 늘어날 것을 생각하고 희망을 가졌었던 기억이 나네요.



저 글은 2019년 11월 6일에 페이스북에 비밀글로 올렸죠. 설레발을 치지 않기 위해 가끔 비밀글을 남기기도 한답니다. 새해들어서 느낀건데 설레발보다는 가슴속에 담은 생각에 대한 의지를 잊지않고 전진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인 결과를 낸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저 당시 분명 구독자가 173명이었는데 아이폰 8 영상은 2019년 11월 10일에 올린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아이폰 8 중고거래 영상이 시발점이 됐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조회수가 1주일만에 1만을 돌파하며 다른 영상들보다 빠른 조회수 증가율을 보이면서 구독자가 조금씩 빠른 속도로 증가합니다. 저는 이정도면 됐겠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지속적으로 영상을 올리면 그래도 구독자가 계속 증가하지 않을까라는 생각만 했었습니다. 


2019년 11월 13일 오후 8시 43분에 구독자가 208명임을 캡쳐해봤습니다. 사실 구독자가 늘어나는 일은 기쁜일이다보니 그것이 아이폰영상을 올린지 2~3일만에 35명이상이 늘었으니 말이죠. 평균 하루에 10명의 구독자가 생기게 되다니 정말 놀라게 됩니다. 구독자 170명대를 유지하면서 올렸던 영상의 갯수는 아이폰 8 영상을 올린 후의 영상보다 훨씬 많은데도 말이죠. 거의 200개정도를 올려도 구독자가 170명도 안되는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영상 덕분에 구독자가 점차 늘어나면서 앞으로 유튜브를 열심히 해서 탄력받아 구독자를 더 늘려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만든 영상들 중에 조회수가 1만은 넘지는 않지만 더러 조회수가 높은 영상들이 몇개가 더 탄생을 하게 됩니다. 그 중 하나가 아이폰 NFC 영상(가장 위에 올린 영상)과 자가발열토퍼 리뷰 영상이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재밌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싫어요보다 더 무서운게 있다 

저는 싫어요가 그닥 많은 유튜버는 아니었습니다. 아이폰 8이 처음 히트가 되면서 좋아요보다 싫어요가 적길 계속 관찰합니다. 그리고 다른 영상들이 좋아요 비중이 많은 것을 보면서 뭔가 안도감을 내비치기도 하지만 싫어요가 많게되면 그 이유를 알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지금 위에 올라와있는 자가발열토퍼 리뷰는 솔직히 처음에 좋아요가 압도적으로 많은 영상이었습니다만 갑작스레 싫어요가 많아진 계기가 있었습니다. 아이폰 8 또한 이러한 증상이 한번 발생하면 동일하게 싫어요가 많아지기도 했습니다.


바로 적나라한 악플이었습니다. 적날한 악플은 좋아요를 획득하게 됩니다. 이 좋아요의 비중이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영상의 싫어요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부분을 잘 신경쓰는게 좋습니다. 제 영상의 좋아요와 싫어요 비율은 좋아요가 8.5 싫어요가 1.5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구독자나 조회수가 높을 수록 좋아요 비중이 적어질 수도 있겠죠. 다행히 싫어요가 1.5 수준이니 아직까진 순항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언제 모를 싫어요의 증가는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유튜브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그로나 관심을 끄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신고를 당하지 않아야 하는 것이죠. 즉, 적을 만들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무슨 기업운영하는 것도 아니고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면서 많은 것을 배우네요.


대놓고 이상한 악플들은 삭제를 하기도 하지만 악플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허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저는 잘 몰랐는데 유튜브에서 심한 욕설이 섞인 악플이라던지 스팸스러운 댓글을 달게되면 사전에 게시를 못하게 차단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유튜브 스튜디오 메뉴를 계속 쓰다보니 제가 못본 댓글들이 차단되어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메뉴에서 채널 댓글 이라는 메뉴에 들어가면 검토 대기 중스팸일 수 있는 댓글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검토 대기 중을 보니까 조금은 적날하고 노골적인 악플들이 있더군요. 물론 관련 없는 글은 공개를 유튜버주인이 직접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저는 유튜브에 이런 기능들이 신기했습니다. 1년 전에 글을 올렸는데 이제서야 확인했다는 것이 정말 놀랍습니다. 스팸일 수 있는 댓글은 댓글에 링크를 다는 글들이었습니다. 자신의 채널을 홍보하는 댓글들이었는데 이런 노력하는 분들을 본받으면 좋겠지만 저는 확실한 유튜버가 되겠다는 생각이 없다보니 광고보다는 컨텐츠로 승부하자는 생각이 강했습니다.



그러한 결과로 제 구독자들은 구독 이후 제가 올린 영상을 시청하는 확률이 1%도 되지 않습니다. 참으로 암담한 결과이긴 하지만 구독자가 많다고 유튜브에서 수익창출 확률이 높다는 것과의 상관관계는 높지 않습니다. 수익창출에 유리하긴 하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회수입니다. 그것을 밝히는 영상들도 많이 공개가 되어있죠. 앞으로 유튜브 영상을 올리는데 있어서 기획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해집니다. 결국엔 컨텐츠가 얼마나 훌륭하냐에 따라 채널이 많은 발전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한번 올리더라도 심여를 기울여야겠습니다. 최근 강사학원을 다니다보니 강의라는 것이 도대체 어떻게 해서 사람들의 이목을 이끌고 그리고 어떻게 시간을 운영해야하는지 배우게 됐는데 역시나 중요한 것은 교수제안서, 즉 기획이었습니다.


MC일을 하는 강사님이 한분 있었습니다. 그분은 구독자가 300명이 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구독자 수를 보이지 않게 하셨더라구요. 아직 구독자 1,000명은 넘지 않은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제가 구독자 100명도 안됐을때부터 같이 유튜브를 하는 것을 알았는데 어떻게 하다가 이렇게 급 역전을 하게 됐을까요? 그분의 컨텐츠가 짧긴 짧아도 저보다는 다양한 컨텐츠들이 있었고 재밌는 사람 위주의 메시지를 전달했는데도 말이죠.


저는 아이폰 영상 이후로 영상을 계속 만들 것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했다고 구독자가 급수적으로 많아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갑작스레 조회수가 높아지는 영상이 또 발견이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1년전에 올렸던 자기계발 영상이었는데요. 저작권 문제로 수익창출에는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기하급수적인 조회수를 기록을 하면서 아이폰 8영상을 앞지르고 기존에 1위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들도 앞지르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다른 동기부여 영상들이 조회수가 높아집니다. 바로 이때 두가지 분야가 같이 터지기 시작한 것이죠. 그러면서 일어난 결과는 가히 깜짝 놀라게 됩니다.



2019년 11월 27일 당시 페이스북에 기록한 내용입니다. 이틀만에 100명의 구독자가 늘어난 것입니다. 그 동안 올렸던 영상들이 하나의 영상이 터지게 되면서 갑작스레 다른 오래된 영상들도 추천영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보게 된 것이죠. 그리고 곧 구독자 500명을 달성하게 됩니다. 느끼게 됐던 경험은 IT 기기는 기획만 적당히 잘 된다면 안정적인 조회수를 기록할 수 있다는 것과 그것보다 더 무서운 결과는 바로 동기부여가들의 강연영상입니다. 저도 동기부여가를 꿈꾸고 있는 입장이다보니 나만의 컨텐츠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안정적으로 가야할지 아니면 계속 나만의 길을 만들 것을 연구해야할지 고민을 당연히 하게 되죠. 



구독자가 500명이 되면서 반천명이 됐고

결국 구독자 1,000명도 얼마 안남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물론 영상 시청시간은 4000시간(24만 분)을 달성해야하겠죠.

구독자가 늘어나는 것을 보면서 조회수가 높아지는 상황들을 보면서

구독자 1,000이 되기전에 자연스레 24만분은 충분히 도달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도 방심하지 않고 계속 나만의 컨텐츠라던지 기록할 것들을 꾸준히 올리기 시작합니다. 어떻게든 올리기만 하면 어떤 시기에 나도 모르게 조회수가 좀 올라가는 것들이 있다는 것도 무시 못하겠더라구요. 그러면서 영상의 편집에 관련해 어떤 나만의 루틴이 조금씩 잡혀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2019 2019년 12월 15일, 구독자 777명을 달성합니다. 참 구독자 1,000 달성까지 가능할 것 같으면서도 쉬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가득 머금고 영상을 편집하고 올리지만 사실 유튜브 말고도 하는 일들이 있었기때문에 과정은 쉽지는 않았습니다. 구독자가 늘어날때마다 의미있는 숫자들을 미리 캡쳐하려고 기다리는 일이 즐거웠습니다. 정말 저는 구독자 1,000명이 되면서 애드센스 2관왕을 하게 됐다는 결과를 맞이하면서도 더욱 뜻깊은 마음이었습니다.


이걸 토대로 저는 어떤 자격을 갖추게 되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유튜브를 하는 방법을 누군가에게 가르쳐줄 수 있는 자격,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줄 수 있는 자격 말이죠. 이 방법은 남녀노소 누구나 다 배울 수 있고 그걸로 인해 그들이 만들어나가는 세상이 결국 평생 스스로 돈을 벌 수 있는 평생직장이라는 행복이라는 결과로 도착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운영할 유튜브의 방향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제 채널이 아직 광고가 붙은 것은 아니지만 심사는 1달 이내로 진행 될 예정입니다. 저작권 침해 영상대비 제가 만들었던 영상들이 많기에 큰 문제가 없다면 광고가 붙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좀 더 확실한 주제를 가지고 기획하고 한번 올릴때마다 기획력 있는 영상을 올려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많아졌습니다.


유튜버가 되고 싶은데 만약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일상생활부터 올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면서 스스로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는 유튜브 책을 한번 보면서 도움을 받을 것들을 많이 받았고 그 이후 그 책대로 똑같이 한 것은 아니지만 분명 저는 깨닫게 되었습니다. 많은 시간이 필요한 작업이기에 책을 처음에는 믿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말이죠. 그런데 정말 저같은 사람이 하는 말이 더 와닿을 거라는 것을 저는 알고 있습니다. 1년 5개월만에 구독자 1,000명과 시청시간 4,000시간을 넘기고 나서야 정말 중요한 것은 기획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니 말이죠. 구독자 갓 1천명이 넘는 유튜버도 이런 이야길 합니다. 제가 제 입으로 저를 유튜버라고 하는 날이 올지 어떻게 알았겠습니까?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정말 소중하게 느꼈던 것은 나를 찾는 사람들이 생겼다는 것이었습니다. 제 컨텐츠 분야 중에서 정신질환 관련 분야도 있습니다. 거기에는 정말 간절한 댓글들이 많이 달립니다. 그런 댓글들을 달면서 고민이 해결되셨나? 그 이후에 연락이 안오는 분들도 있고 말이죠. 간절함은 지속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이 지속적이려면 습관이 몸에 배어야 합니다.


저는 오늘도 새벽에 일어나는 지속적인 습관을 통해 발전하고 있습니다.

작은 목표입니다. 작은 목표가 중요합니다. 그것부터 성공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분명 저는 작은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2년이 안되는 시간동안에 크리에이터가 되기위한 많은 공부를 했습니다. 그만큼 시행착오에 대한 생각은 남다릅니다. 현재 구독자 1천명을 달성한 제 개인 페이지 말고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어볼까 생각중이기도 합니다. 구독자 1천명을 한번 달성하게 되면 다음에 구독자 1천명을 달성하는 것은 더 쉬울 것 같다는 생각도 있습니다.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바로 기획이라고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제 유튜브 구독자 1,000명 달성 포스팅을 보면서 용기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영상을 하나 만드는데는 정말 많은 시간이 필요한데 블로그는 하나의 글을 작성하는데 빠르면 1시간, 많은 시간을 투자하면 3시간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효자는 블로그인 것 같습니다. 꾸준한 수익을 주고 있기때문입니다. 이 글도 효자가 되길 바라면서 많은 분들이 유튜브에 도전할거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10년은 계속 그러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유튜브를 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 분이나 강의의뢰 하실 분

koreabboy@naver.com 으로 메일 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