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 통계에 대해 주목하자


요즘 들어 바짝 조회수가 높아진 블로그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어제는 블로그 조회수 975, 최대치를 경신 했습니다. 그 이유가 어디에 있을까 확인해봤더니 예전에 작성했었던 노회찬 의원의 썰전에 관련 포스팅이 검색에 많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어제 고인이 되셔서 실검에 오른 노회찬 의원님에게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그래서 알게 된 블로그의 조회수가 높아지는 통계에 대한 이유를 알게 됩니다. 가장 큰 조회수를 갖게 하는 건 바로 실검에 오르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과 관련된 지식이 없는 사람도 실검에 관련된 내용을 검색하게 됩니다. 그러므로써 파생되는 조회수가 실검조회수보다 파급력이 크게됩니다. 무슨 말이냐면 실검에 오르는 검색어에 지속 검색될 확률은 낮고 그에 관련된 연관 검색어에 머무르는 즉, 지식을 습득을 하는데 시간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그 블로그 안에 다른 게시물에 대해 추가적으로 볼 수 있는 확률이 높다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자극적인 기사가 실검에 나왔을 때 그에 맞춰서 작성하는 것도 블로그 조회수에 많은 도움을 줄 순 있지만 그게 너무 의도적이거나 상업적으로 비출 수 있기에 정보성보다는 남이 어떻게 되도 상관이 없는 목적성만 비추어지는 블로그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가끔 실검에 맞추어 포스팅을 하는 것도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그것은 자신만이 아는 실검에 대한 정보가 있을 때 아니면 실검에 오른 기사들을 종합망라해 정리해놓은 그런 정확성을 갖춘 내용이었을 때 그 포스팅은 더욱 가치 있어지는 거죠. 남들이 말한 내용을 그대로 가져다가 쓰는 건 아주 위험한 행동입니다. 알지 못하는 내용을 그대로 가져다 쓴다는 것은 누적이 되어 블로그의 품질을 떨어트릴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아침부터 유시민 작가님의 연관검색어에 관련된 저의 글이 아침부터 조회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연관검색어의 주내용은 노회찬 의원님의 사망에 대한 애도에 내용인데요. 이런 내용으로 포스팅에 연관 검색이 되어 정치에 관련 된 그들의 글들이 계속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제 포스팅 내용에 관련이 없는 검색어인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검색하다 다른 연관성을 찾고자 들어오게 됩니다. 이런 블로그 분석을 말하는 것도 제 블로그가 올바르게 운영되고자 기록을 하는 것이라고 여겨주시면 됩니다. 진정한 정보는 자신이 놓치고 있는 곳에서 발견되기에 우린 누군가가 부추기는 정보속에서 선택당하면서 삶을 끌려 다니기보다는 항상 내가 원하는 상황에서 원하는 정보를 선택할 수 있어야합니다. 살면서 가장 중요하게 느꼈던 삶의 원칙중 하나가 ‘모르는 길은 믿지마라.’ 유비무환의 자세가 인생에 있어서 너무나 중요하다는 사실을 말이죠.

그래서 포스팅의 진정한 퀄리틸 위해서는 항상 계획된 삶 속에서 내가 정한 일들을 그대로 밀고나가야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실검에 포스팅 내용이 관련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내가 원하는 시기에 정리가 잘된 포스팅으로 올려야 그 내용이 누적되면서 결국은 어느 순간에 품질의 블로그가 완성이 되어 애드센스 수익은 물론 관련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블로그가 될 것입니다.

통계는 참고표일뿐 합리적 선택은 자신이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통계도 그 과정을 모르면 빛 좋은 개살구일 뿐이죠. 통계를 보고 믿되 흔들리지 않는 자신만의 기준으로 선택을 해야합니다. 그러한 면에 있어서 저는 앞으로 꾸준히 블로그의 품질을 향상하는데 있어서 모색해 볼 예정입니다.

처음 애드센스를 알게 된 것은 장자연 관련해서 어떤 분이 페이스북에 만화로 실검을 위한 좌표를 찍는다라는 말에 문득 저 말이 왜 그렇게 중요한지에 대해 의문을 갖고 알고는 있었지만 해보지 않은 이 애드센스 광고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들과는 다르게 해보고자 하지만 큰 틀에서는 다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세상의 흐름에 제 블로그는 일부일 뿐이니까요. 통계에 대한 올바른 성찰을 통해서 품질의 블로그를 만드는데 노력하고 운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