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도전기 #1


 자 컨텐츠도 어느정도 올렸겠다. 그리고 조회수도 하루에 150명 이상은 되겠다. 그래 이 참에 도전을 해보자 싶어서 열심히 도전을 하게 됩니다. 무식하게 하면 행운이 따르지 않겠어요?결과적으로는 안타깝게도 실패를 했지만 실패를 하고나서 애드센스 광고를 하는 분의 블로그를 찾아보니 제가 올린 컨텐츠의 양으로는 좀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더욱 컨텐츠를 꽉 채워보자는 생각에 지금도 열심히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메뉴를 대대적으로 개편을 해도 역시나 조금은 부족해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렇게 문장 하나하나 띄어서 하는 것도 이제는 바꿔서 해볼 생각입니다. 글을 많이 개시하라는 내용이 있더라구요. 


  솔직히 글만 작성하자고 하면 성의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은 편견같더라구요. 요즘 글 솜씨가 하늘을 찌르는데 열심히 작성을 하면서 전문성을 같이 해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글을 많이 올려야겠습니다. 사이트를 개편하면서 보였던 것은 컨텐츠의 중심이 어디에 있는가였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있어서 기존에 작성했던 글들을 다듬는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원래는 어두운 배경의 화면으로 인해 글들을 모두 밝은색으로 지정했었는데 배경이 하얗게 변하면서 색깔을 다시 맞추는 작업까지 열심히 해놨습니다. 그래도 주말동안 쉬지않고 열심히 글을 쓰면서 컨텐츠도 많이 만들려고 노력했는데, 이렇게 잠깐 열심히 해서 되는 거라면 다른 사람들도 돈을 쉽게 벌었겠죠?




  게다가 이번 도전으로 한가지 더 깨달은 것은 구글 애드센스 뿐만 아니라 다음애드핏도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 모든걸 다 하는게 수익을 창출하는데 있어서 아주 좋은 효과를 낼지 아니면 구글 애드센스만 올인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이로울지는 계속적인 도전을 통해서 통계를 내봐야 할 듯 싶습니다. 다행히 저는 풍요로움님이 저자인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라는 책으로 필요할때마다 잘 참고해서 좋은 결과를 낼 예정이지만요. 저는 SKT 고객이라 11번가에서 멤버십할인으로 그 책을 저렴하게 구매했습니다. 그 책 말고도 다른 두꺼운 책이 있었는데요.  구글 애드센스로 투잡하라! 그 책은 가격이 좀 나가지요. 서점에서 잠깐 내용을 봤었는데 멘탈적인 부분을 많이 강조하시더라구요. 일단 쉽게 접근해보자는 생각에 그래도 한눈에 보이는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라는 책을 선택했었습니다. 현재 그 책 중반까진 본 상태입니다. 아직 애드센스 승인을 못받았기 때문에 그 이후단계에 대해서는 진행하기가 조금 그렇더라구요. 시간이 되면 조금씩 조금씩 더 볼 생각입니다. 더군다나 처음 시작하는 입장으로는 어느누구나 이 '애드센스라는 것을 할 수 있을까?' 라는 물음이 없을 수가 없잖아요. 그런데 이 책의 시작에서 볼 수 있듯이 저자는 마음을 먹고 천천히 했는데 3개월만에 하루 조회수가 2,000명을 넘었다고 하더라구요. 더군다나 보름만에 조회수가 하루에 100명대였는데 말이죠. 저는 일주일도 안되서 바로 200명대로 돌파했으니, 그런데 그건 어느정도 감각이 있는 사람이면 가능한 방법있다 보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력이 있어도 꾸준함이 없으면 하루 방문자 2,000명을 얻기는 힘들 수 있겠죠? 투자금 없이 월 100만원 이상의 불로소득, 게다가 거기서 더욱 발전해서 블로그의 가치를 높여 유투브까지 진출한다면 정말 대단한 부를 얻게 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습니다. 저는 그 확신을 믿고 열심히 글을 작성해 볼 생각입니다. 긍정의 희망의 글이 생각의 꼬리에 꼬리를 문다면 별 의미없는 일도 분명 가치있는 일로 바뀔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죠.




예전부터 구글gmail 을 사용했었는데, 지금은 아이폰 유저라서 굳이 gmail을 자주 쓸일이 없더라구요. 그래도 유투브를 보면서 쓰게되는 아이디는 구글 아이디를 써야하므로 아이디가 무언지는 잘 알고 있었죠. 그런데 이번 애드센스를 하기 위해서 지저분한 기존 아이디는 접어두고 깨끗하게 새로운 gmail 계정을 만들고 출발해봅니다. plannertp@gmail.com 이번에 만든 메일인데 궁금한게 있으면 이쪽으로 보내도 실시간으로 확인 해드립니다. 이미 아이폰 계정에다가 연동시켜놨기때문에 실시간으로 메일이 오면 바로 확인 가능하거든요. gmail 이 네이버에서는 기본 스팸으로 설정되어있는데 그 이유는 제가 겪었던 어떤 사건때문에 확실하게 알게 되었죠. gmail이 좋은점이 많은 반면에 국제적으로 문제되는 사건도 관련되어 많이 있기때문에 되도록이면 아는 사람의 gmail 주소의 메일이 아니면 관심을 두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일단 긍정적인 마음에 계정을 만들면서 등록한 이메일 주소로 유용한 애드센스 정보를 받아보시는 것에 동의를 했습니다.





구글 이메일을 계정을 만들고 나서 이제는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을 하게 됩니다. 애드센스를 원하는 사이트를 직접 입력하는 것을 하고나서 '국가 또는 지역 선택'에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용약관을 검토하고 동의해 주시면 됩니다.




예전같으면 이용약관에 대한 아무런 확인도 하지않고 펼쳐보지도 않고 '예' 를 체크했을 텐데 그래도 요즘엔 열어놓고 대충 훑어보기라도 한답니다. 약관들은 대부분 거기서 거기라서 불공정 거래가 있는지에 대한 내용은 조금만 훑어봐도 눈에 딱 걸리기 때문에 그러한 내용은 아니었지만 편법을 저지르면 강퇴시키겠다 정도의 내용의 약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히려 저에게는 이러한 점이 너무나 맘에 들었기때문에 성실하게 블로그를 작성해서 돈을 벌려고 하는 저의 입장에서는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예전 어렸을때 인터넷에 떠도는 광고들은 너무 우후죽순이고 자극적이고 너무 상업적이다라는 생각만 들었는데 이제는 그런 시대는 사라졌습니다. 정당한 정보를 이유로 댓가를 요구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는 것입니다. 그럴때 일수록 자유로운 상상과 의견과 이야기는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제가 외워서 무엇을 하는 편은 아니고 어디 나와서 누군가에게 이야기하는 것보다 갑작스레 빠르게 머리가 돌아가는 이유로 글을 작성을 많이 하라고 하면 정말 많이 할 수 있는 강점이 있거든요. 예전에 했던일들이 상담일을 하다보니까 순발력이 많이 요구되는 일이라서 어떻게든 말을 만들어내는 능력은 정말 뛰어나게 되었답니다. 이것은 내가 원해서 이렇게 되었다기보다는 선택했던 일이 저를 이렇게 만들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사람들은 자기자신이 잘하는 것을 잘 찾아서 해내면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시자가 따로 할일은 없습니다. 모든 기기에서 사이트에 자동 광고가 게재됩니다. '


정말로 저는 글만 쓰면 된다는 그런 쉬운 조건을 제시한 구글 애드센스, 포스팅이 뭔지 제대로 알려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얼마나 열심히 할지 앞으로 기대해주세요. 구글 애드센스를 하기 위한 다른 포스팅을 이번에 구경하다보니까 느꼈던 것은 정말로 글을 길게 쓰더군요. 추후 제가 애드센스 광고를 할 수 있도록 승인을 받고 글 하나하나 쌓여서 많은 글들이 사람들에게 전파될때 다른 사람들이 애드센스를 하기 위해 제 사이트를 보게 된다면, '아, 애드센스를 하려면 글을 길게 써야하는 구나!' 라는 점을 저처럼 똑같이 느끼겠죠? 손쉬운 광고 게재가 어떻게 보면 글을 잘쓰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맞는 말 같지만 어떻게든 창작의 물결을 올리려고 노력하고 싶어서 사진에 모든걸 표현하려고 했던 블로거들은 이 애드센스를 하려고 하다가 참패를 당할 수 도 있겠다는 생각도 오히려 들더라구요. 뭐 컨텐츠들이 많이 있고 컨텐츠들의 짜임이 좋다면야 글의 길이가 중요하지 않을수도 있겠지만 저는 정공법으로 들어가보려고 한답니다. 실제 이 전 컨텐츠들과의 글들을 비교해본다면 갈수록 글의 길이가 많아지고 사진의 양이 짧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그렇다고 전에 작성했던 컨텐츠는 버리지는 않을 것이고 어떻게든 살리는 방향으로 추후에 진행해 볼 예정입니다.




  수취인 주소 세부정보를 적는 이유는 바로 수익금을 받기 위해서인데요.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란 책에서 보면 여기에 기록한 주소로 우편물이 날라오게 되어있습니다. 그 우편물에 코드를 애드센스 사이트에 입력하게 되는데요. 첫 수익이 생기게 되면 일어나는 일이니 지금 그렇게 길게 이야기하진 않겠습니다. 요즘 사이트들 대부분 도로명을 쓰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읍면동을 입력하는 시스템은 존재하지만 이제 멀지 않아 도로명으로만 쓰게끔 시스템이 바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정말 긴장되는 것은 여기서 주소를 틀리면 수익을 받지 못하는 아니면 더욱 늦게 수익을 얻게된다는 그러한 부분때문에 저는 곧 이사를 가야하는 입장이라서 이 부분은 조금 세밀히 관찰해야할 유형인 것 같습니다. 일단 이사가기전까지 수익이 창출한다면야 좋겠지만 이제 한달밖에 남지 않아서 말이죠.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저자는 딱 3개월만에 수익을 얻었다고 합니다. 저는 열심히 해서 2개월만에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일단 애드센스 시작하려고 블로그를 쓴게 6월 말부터였고 지금은 7월 2일이니까요. 8월 중순까지는 어떻게 수익을 만들고 말겠습니다. 그런데 그때 딱 이사가는 시점이네요. 하루에 글 한개씩 쓰기에는 글쓰는 재미를 알아버려서 이제는 적어도 하루에 두개는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말에는 기본 3개는 써야죠.




이제 애드센스 사이트에 연결하기 위해 HTML 코드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이 코드를 티스토리 계정관리로 들어가서 HTML 코드로 삽입합니다. 어렸을때 다모임하면서 프로필 꾸며본 사람이라면 아는 HTML 이죠. 다모임이라니... 너무 갔는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HTML이 굳이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해도 됩니다. 그냥 위에서 하라고 하는데로 붙여야 할 곳을 잘 보고 붙여넣기만 하고 저장만 하면 끝나는 문제이기 때문이죠.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항상 백업을 하시고 진행하세요. 백업하는 것도 모를 수 도 있으시지만 백업은 그냥 메모장에다가 HTML 내용 모두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는게 가장 마음이 편하실 겁니다. 메모장 모르는 분들은 없으시잖아요. 그리고 제대로 반영된건지 확인하시는 것은 사이트가 제대로 접속되는 것을 보면 됩니다. 그렇다고 코드를 제대로 입력안해서 구글애드센스에서 검토를 못하는 것으로 결과가 나오면 낭패이니 다시한번 심사숙고해서 코드들을 잘 보시고 저장을 하시길 바랍니다.





1. 티스토리 설정 - 스킨편집 - HTML 편집으로 가면 됩니다.

2. <head> 와 <meta name=~ > 사이에 체크박스에서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기를 합니다. 


3번줄에서 엔터를 치시고 4번줄에다가 Ctrl+V 를 하면 구글 애드센스 체크박스의 내용들이 그대로 들어갑니다. 서슴지 않고 진행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합니다만 자칫잘못하면 블로그를 날릴 수도 있으니 왠만하면 백업을 권장드립니다. 저는 백업하지 않고 했습니다만 항상 준비하는 자세는 나쁜게 아니기때문에 제글을 읽는 초심자분들은 꼭 메모장에 복사해놓고 진행 해주시길 바랍니다. 저장을 제대로 하는 것을 잊고 다음단걔로 넘어가시면 안됩니다. 실수해도 좋습니다만 시간이 걸리는 관계로 여러분의 꿈을 이루는 시간이 조금 더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긍정적인분들이라면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는 것은 이미 정해져있는 운명과도 같은거라고 생각하시고 마음을 편히 가지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긍정의 힘은 어디서나 통하죠.






티스토리 설정에서 스킨편집 HTML 편집을 다 마치고 저장을 하고 나서 '코드를 사이트에 붙여넣었습니다.' 를 체크합니다.

이후 완료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딱히 어려운 것은 없지만 영어가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어려울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저는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어가 딱히 잘하는건 아니지만 어떤 문자인지 구분은 잘 하기 때문이죠. 그러한 기본적 능력만 된다면 여기까지 잘 해쳐나가실거라고 믿습니다.




1차승인 신청이 다 끝났고 이제 1일만 기다리면됩니다. 아니, 더 빨리 답장이 올수도 있습니다. 그 때를 위해 , 애드센스 2차승인을 얻기 위한 1차승인 결과를 빨리 보기 위해 제 아이폰에 메일 설정을 연동해 놓습니다. plannertp@gmail.com 이란 주소가 은근히 제게는 딱 달라붙은 계정같습니다. 원래는 plannergenie 라는 아이디를 쓰려했는데 누가 쓰고 있더라구요. 제 이름의 약자인 TP를 붙여서 plannertp 라고 아이디를 만들게 되었죠. 제가 지니라고 생각하기보다는 그 지니를 움직일 수 있는 주인인 TP라고 보면됩니다. 항상 그렇듯 돈이 주인이 아닌 내가 돈의 주인인 삶을 살아야죠. 그것처럼 지니도 내가 주인이기때문에 지니는 분명 나의 소원을 들어줄 것입니다. 지금은 아니더라도 제가 원하는 결과가 그만큼 원대하게 큰 소원이기에 어느정도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저는 이해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계속 결과물이 없이 공부만 해왔던 인격의 수양의 시간이었다면 이제는 그 결과물을 폭발시키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그런 기대를 머금고 저는 결과를 기다렸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대해 1차 승인요청에 접수했다고 이메일이 오기도 했습니다. 저렇게 신청하고나서도 계속 저는 블로그를 관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전문가가 제 블로그를 평가한다고 하길래 이 정도면 되는 수준일까, 어느누구나 순간 노력하면 승인을 해줄까 하는 생각에 일단 저지르고 봤는데요. 그 결과는 역시나 쉽지 않았습니다. 




검토 결과 다음과 같은 위반사항이 발견되어 귀하의 계정 승인되지 않았습니다. 

콘텐츠 불충분:  애드센스에서 승인을 받고 귀하의 사이트에 관련 광고를 게재하려면, 웹페이지에 있는 텍스트의 양이 Google 전문가가 검토하고 Google 크롤러가 페이지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해야합니다.


즉, 글이 너무 많이 적다는 것이 실패의 큰 요인이었습니다. 다른 사이트를 방문해서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받은 사람의 일대기를 봤었는데요. 컨텐츠를 0으로 두지 않기, 주제를 파악할 수 없는 카테고리 수정하기 등 여러가지 시도를 하고나니 바로 승인이 되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게다가 컨텐츠도 괜찮은 것으로 글도 길게 작성해놓은 것을 보았는데요. 솔직히 전에 썼던 컨텐츠들은 글의 양이 그렇게 많아 보이지는 않았지만 한문단 한문단 엔터를 치면서 글을 읽기 좋게 편하게 적었는데 그 노력이 오히려 독이 되었던 모양입니다. 사진이 많고 편집도 많고 그렇게 되면 오히려 글이 적어지니까 그렇게 되면서 드는 수고는 똑같은데 이렇게 선택을 못받는 결과로 이어지니 말이죠.


일단 저는 앞으로의 계획을 다시 세우려고 합니다. 저의 생각이 펼쳐지는데로 서슴없이 많은 글을 적어보기로 말이죠. 지금도 애드센스에서 승인이 되지 않은 이유로 첫글을 게시하는 것에 바로 전보다는 글의 양이 정말 많이 보일 것입니다. 전에는 사진이 많았고 글의 비중이 많이 없었다면 지금은 정말 글이 많아졌지요? 게다가 컨텐츠를 만드는 시간은 더욱 짧아집니다. 이렇게 부딪쳐가면서 시간을 줄이면서 포스팅을 매일하는 연습을 하게 되니 결국엔 저는 벌써 블로그 전문가가 된 듯 합니다. 여러분들도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열심히 해서 전문가가 되시길 바랍니다. 예전에 티스토리의 블로거들을 보면 네이버와 다르게 정말 전문성이 많이 껴졌었는데요. 그 이유가 바로 여기에서부터 시작됐을지 누가 알았겠습니까? 이런 진국들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자연히 티스토리에 모이게 되면서 결국인 구글 애드센스로 돈을 벌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란 것을 기대합니다.


저기 글 도중에 유투브로 선회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아직은 글을 더 많이 작성하고나서도 안된다면 그때 같이 해보면서 컨텐츠의 질을 향상시킬 예정입니다. 유투브에 얼굴을 내민다는 것이 정말 큰 용기지만 아직 얼굴까진 아니고 제 목소릴 녹음해서 좋은 내용을 올려볼 생각이기도 하거든요. 차츰차츰 열심히 해서 좋은 블로그를 만들어서 확장시키는게 제 목표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도전기 #2 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 노력할 예정이구요. 저에게 구글 애드센스에 승인으로 충고나 조언을 해주실 분들은 제 이메일 주소 plannertp@gmail.com 으로 메일 부탁드립니다. 글을 잘 쓰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구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항상 가능성을 열어두십시오. 그래야 모든게 보일테니까요!


구글 애드센스 도전기 #1는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