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초이스 - 중고폰시세서비스 오픈(180710)

깨닫는 생활의 기술|2018. 7. 11. 08:00


  7월 10일에 스마트초이스 서비스란 중고폰 시세서비스를 국가기관에서 오픈 한다는 소식을 듣고 포스팅을 꼭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계륵입니다.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를 통한 중고 휴대전화 시세 정보 제공은 10일 오전 9시부터인데, 이날 아침 일찍부터 홈페이지 접속이 어려워지는 등 소비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었습니다만 그렇게 관심이 많을 것은 아닌 내용이었고 서버 자체가 부실하다는 생각까지 들기도 하네요.  '세티즌'이나 '네이버중고나라' 이런 곳에 괜찮은 품질의 중고스마트폰들이 많습니다. 어느정도 검색을 하다보면 시세정도는 그냥 알아냅니다. 스마트초이스 서비스에 나온 중고폰 시세를 확인해보면 좀 비싸다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고급, 중급, 저급으로 나눴는데 실제 거래하는 가격보다 훨씬 비쌉니다. 

 


싸이트에 들어가시면 오픈이라서 그런지 서버접속이 불안전합니다.  

단말기지원금 조회 / 이동전화 요금제 추천 / 통신 미환급 조회 / 중고폰 시세조회

이게 주요한 서비스라고 하는데 언론에선 중고폰 시세조회가 중점적이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단말기지원금 조회라던지 이동전화 요금제 추천, 통신 미환급 조회는 

그냥 통신사 측 사이트에서도 알아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중고폰 가격 제공업체는, 체리폰, THEZUUM, 착한텔레콤, 행복폰, 편의점 중고폰 Phone25,

 행복한에코폰, 대전모바일, ecofon 이 되겠습니다.  

우측 " 참여하기 " 버튼을 통해 신청해 주시면 

상세사항을 파악하여 연락을 준다고 하는데요. 어떤 업체가 연락할지 궁금하긴 하네요.

저기에 나오면 일단 중고폰업체로 홍보가 되는 현상은 있겠지만

그렇게 해서 중고단말기 시세가 낮아지면 좋겠지만 말이죠. 




다른건 다 제끼더라도 거래가 많은 기기들 기준으로 확인해야합니다.

일단 아이폰7플러스는 제가 쓰는 폰이기때문에 128GB를 쓰고있는데요. 

사실상 마음으론 중가가 63만원선인데 그 정도로 팔렸으면 하는 마음은 있지요.

그러나 저는 SKT 시그니처 클래식 요금제라 내달에 잔여할부금 없이 단말기를 새로 구매하게 됩니다. 

아이폰은 이 서비스 이용시 24개월 약정이 아닌 30개월 약정으로 해야했었고

18개월까지 사용해야지 나머지 12개월에 대한 할부금이 면제가 된다고 하더라구요.

작년 2월 말에 샀으니까 내달이면 딱 18개월째군요.



그 밖에 아이폰8도 가격이 중고모델인데 너무 높게 측정되어있습니다. 

실제로 중고시장 가보면 이 가격보다 훨씬 저렴하게 거래가 되고있죠.



노트8도 새단말기로 약정해도 저정도 가격보다 저렴하게 나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중고단말기에 대한 가격의 믿음이 딱히 가지 않습니다.



노트5는 가장 제가 관심이 있어하는 기기중에 하나였는데요. 출시한지 3년이 넘은 지금도

중고폰을 사서 쓴다고해도 사양이 괜찮기때문에

중고로 구매했을때 32GB 기준 고급 20만원 , 중급 17만원, 저급이 15만원정도 했습니다. 

64GB 기준은 거기서 5만원정도 더 플러스 된다고 보시면됩니다. 

그런데 여기에 표시된 가격은 너무 터무니 없이 비싸네요.



S7 도 요즘에 신규로 개통하면 무료로 많이 풀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그랬구요. 

지금은 S7으로 굳이 중고단말기를 살 필요가 없는 기기이기도 합니다.

신규로 개통하는게 훨씬 이득이고 게다가 지금 S7같은 플래그쉽 핸드폰을 개통한다면 

출시된지 2년은 지났지만 최근 안드로이드 오레오 업데이트까지 했다고 들었는데요.

이건 가히 혁명급이죠. 남녀노소 무조건 이 폰을 공략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삼성꺼 다른 단말기 새로 나온 저가폰 사지말고, 그냥 S7 폰 신규로 무료로 개통해라라구요.

플래그쉽 스마트폰의 특성상 다른 저가스마트폰들과 달리 나온지 2년이 지나도 고급 성능을 자랑합니다.

특히 삼성스마트폰 같은 경우는요. LG는 노코멘트 하겠습니다. 너무 느린걸 봤기때문에

게다가 제가 LG핸드폰은 잘 안씁니다. 단말기들 한번 만들면 후속지원이 잘 안됩니다.

  지금 G7은 어느정도 만들긴 했지만 역시나 마케팅이나 AS가 약합니다.


  단말기 지원금 조회를 보니 다른 통신사를 비교해서 괜찮은 내용이 있는가 봤더니 그냥 통신사 직원하게 직접 설명해달라고 하는게 훨씬 빠르겠습니다. 

  앞으로 이 스마트초이스싸이트를 더 두고봐야하겠지만 가장 중요한건 중고단말기 가격이 계속 업데이트가 되어야하는 것과 가격이 저렴해야한다는 사실입니다. 업체들이 추가적으로 더 붙으면 지금 제시된 가격보다야 저렴해질 수 있는 가능성은 있겠지만 말이죠. 굳이 경쟁을 하지 않아도 여기보다 싼데는 많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많은데 저기에 올라온 중고폰 업체들이 광고되어 보는 이득이 얼마나 될지는 궁금하네요. 어르신들은 가족들을 통해서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물어볼텐데 하물며 인터넷을 못하는 노인분들이 이 사이트를 굳이 접속해서 본다고한들 이 가격대로 사는 루트(경로)도 너무나 복잡하고 말이죠. 국가가 하는 일에 많은 사람들이 도움이 되어서 좀 더 저렴한 단말기로 많은 통신비 인하를 이룩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결과일 것인데 말이죠. 저는 개인적으로 이 사이트는 다시는 볼 일이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케팅이라던지 이런 부분에서 중고폰은 분명 직거래가 많이 유리합니다. 거기에 안정성을 더하기 위해 어느정도 수수료를 얹고 중고폰 업체에 문의해서 저렴하게 구입하기도 합니다만 잘못했다간 일반 통신사에서 개통하는 것보다 중고 단말기를 개통해서 쓰는게 훨씬 더 많은 통신비가 들어갈 수 있는 결과를 낫게 되기도 하면서 요즘 시대에 뒤쳐진 단말기를 오래 못사용 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중고 단말기를 구매하는 것은 충분한 이해가 기본으로 진행이 되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괜한 인력 낭비와 IT 기술에 대한 발전을 가로막을 수 있는 것도 (새로 나온 스마트폰의 재고화로 인해 새로운 기술 시도가 진행 되지 않음) 가능성이 있다는 것에 이 사이트의 운영방향을 다시 모색해봐야할 것입니다.


  정말 볼 것없는 값어치 없는 내용이라고 판단합니다만 필요하신 분들은 있으실 겁니다. 그러나 요즘 공동구매 카페만 가입해도 가격이 잘 나와있는 시대에 이 사이트에서 비교한 후에 도대체 어디서 무엇을 해야할지 알수도 없는 지금 시대에 굳이 자연스럽게 형성된 스마트폰 중고가격을 나라가 할일이 없는 듯한 사이트를 지정해서 만들어놓고 시장을 지배하려는 건지 아니면 시장을 안정화 시키려는 노력을 하고자하는 건지 도대체 알 수가 없는 행동이라고 보입니다.


  포스팅을 하면서 일단 이 사이트에 대해 많은 유익한 내용이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께는 일단 지금은 아니라고 이야기 드리고 싶네요. 차라리 중고폰 직거래'세티즌'이나 네이버 카페 '중고나라'에서 거래되는 가격을 보고 시세를 확인하시는게 더 낫습니다. 그렇게 되면 눈은 높아지지만 섣불리 스마트폰을 구매시 많은 가격을 주고 중고폰을 살 일은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중고폰에서도 경쟁을 통한 가격인하를 유도해야한다고 보는데 그저 대놓고 사이트만 만들어놨으니... 차라리 새폰 사겠다는 생각도 들기는 하네요. 단말기가 나온지 1년 6개월이 지나게 되면 출고가가 많이 하락되는 제도가 있다는 것을 여러분은 기억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단통법이 폐지가 되서 그 내용이 의미가 있을지는 모르겠는데요. 딱히 눈치만 보고있는 중입니다. 불법 보조금이란게 현재 있는건지 단통법이 폐지가 되면 불법 보조금이란 의미가 없어지는 건데 말이죠. 차라리 예전 불법 보조금 수준의 지원 이상을 하는 시기를 통해서 스마트폰을 살 시기에 맞춰서 구매하시는 게 가장 합리적인 건 아는 사람은 다 알기에 이런게 복잡하다면 그냥 저 가격에 사시는 편이 낫겠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개한 이 사이트는 뭔가 생각이 있는건지 궁금하게 만듭니다. 정부가 하는 일을 도와주고는 싶지만 아직은 아닌 듯 싶네요. 딱히 필요한 사람들에게 어떤 메리트를 제공해야할지 아무런 고려가 없었다는 것은 그들이 이 분야에 대해 아무런 생각을 하지 않는 그저 일을 주니 해야하는 회사원 느낌의 사이트가 만들어졌다는 평가입니다. 

 

  갤럭시S9, 아이폰X, LG G7 씽큐 등 최신폰 정보는 포함되지 않았고 시세 정보는 매월 2회(둘째, 넷째 월요일) 직전 주간 업체별 판매가격을 반영해 업데이트됩니다. 가격 정보 제공을 원하는 업체는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 하시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