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민방위교육이라고 들어보셨습니까?

깨닫는 생활의 기술|2018. 7. 5. 21:08

보성이형이 거기 왜 나와!


스마트 민방위 교육이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오늘 우연치 않게 이 스마트 민방위 교육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번년도부터 시행한다는 스마트 민방위 교육! 어떤건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저는 회사에 나와있는 관계로 이 내용을 알게되자마자 스마트폰으로 접속을 해봤습니다. 요즘 시대에 e-런닝이 시스템이 잘 되어있어서 스마트폰으로 안되는게 거의 없을 정도네요.

저는 민방위를 매년 하는데 5년 이상 되서 아침에 잠깐 나와서 출석체크하는 것으로 마감을 하는데요. 
일단 이 교육은 5년차 부터 가능하다는 소릴 들었습니다! 언제 할지도 모르는 민방위 교육 때문에 등본상 집에 있지 못할때  연락처로 연락이 오는 것도 아니고 그냥 민방위 교육을 지나칠 때도 많은데 자꾸 전화하다보니 이번에 민방위 담당자가 스마트 민방위를 알려주더라구요. 부평 5동 주민센터에 연락해서 민방위과로 연결해달라고 하니 이 담당자와 연결이 됐고 그런데 이걸 알려주는 분이 너무나 귀찮은 듯 이거 해라... 라는 느낌을 받긴 했는데 그래도 이런게 있다니, 처음 듣는 소리라... 다시한번 천천히 물어봤습니다. 민방위 교육일정을 인터넷에서 조회해봤었을 때 6월 28일에도 부평에는 일정이 잡혀있던걸로 봤었습니다. 그냥 저는 7월이다보니 날짜도 지났으니까 그 부분에 대해 굳이 알아보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운좋게 이런 것을 알게 되었네요. 이번년도부터 시행되는 스마트 민방위교육! 

이제 5년차 이상 되신 분들은 아침부터 굳이 주민센터에 나오는 수고를 이제 덜 수 있게 됐네요!



‘스마트 교육 검색하세요!’ 라는 말을 듣고
그대로 검색해봤더니 뜨는 싸이트가 있지요!  ‘스마트민방위교육’ 으로 들어갑니다! 연관검색어를 보면 5년차라는 말이 보이죠?


이번년도에 민방위 교육을 받지 않은 분들은 지역선택을 하시면 되고 이미 이수하셨다면 이수확인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민방위 메인모델은 개그맨 김학도로 민방위 5년차 하실 정도의 연배시라면 김학도를 아시는 분들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인지도는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지만 깨끗하고 성실한 개그맨이란 이미지가 있습니다. 참고로 이미지에서 나온 이야기지만 본 교육은 동영상을 포함하고 있기때문에 wifi 환경이 아니면 데이터요금이 많이 나올수 있다는 점 참고하셔야합니다. 저는 무제한이다보니 굳이 걱정하지 않고 봤습니다. 이제 스마트폰 데이터요금제도 내릴때가 됐죠? 이런 교육도 동영상으로 스마트폰으로 지원하는 시대인데 앞으로 더욱 저렴해질 스마트폰 데이터요금제를 위해 조금 더 기다려봐야겠습니다. 

​​​​

​​소속지역을 선택합니다. 저는 등본상 현재 부평으로 되어있고 개인사정상 현재 부천에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모로 불편한 점은 있지만 이건 뭐 사람마다 어쩔 수 없는 사정이 있는거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선 이해하고 내가 알아보고 처리를 해야하는 거겠죠. 


일단 로그인하기 전에 내용을 잘 보시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재차 강조하지만 5년차가 안된 민방위 대원은 로그인이 안됩니다. 대원이라고 하니 무슨 부대느낌도 나네요. 제 이름과 생년월일을 그대로 입력하니 부평5동으로 적용 된걸 확인 했습니다.


등록하신 핸드폰번호라고 하는데... 저는 그 핸드폰으로 문자를 한번도 받은적이 없는데 무얼까요. 나중에 민방위상담센터로 연락해봐서 물어봐야겠습니다. 요즘 느끼는거지만 하나같이 공무원들이 좀 불친절하다는 생각은 들더라구요. 이제는 윗사람을 바로 바꿔달라고 이야기하고 싶을 정도인데요. 굳이 공무원들 마주칠 필요가 없으니까 이쯤에서 끝내도록 하죠. 제가 아쉬워서 하는것도 아닌데 말이죠. 왠만하면 시민들에게 친절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일에 지치는 건 공무원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똑같으니까요. 




총 1시간 분량이며 16개 강의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로그아웃 해도 이어보기 가능합니다. 

모든 강의를 시청하고 평가까지 마쳐야 교육이 이수됩니다. (아차... 이걸 안봤었네요.)

이수처리는 자동처리됩니다. 

이수증은 필요시 보관, 사용하세요. 

이수하면 올해 민방위 훈련을 받은 것으로 처리됩니다. 




다행히 교육 몇점이 되어야 통과한다는 소리가 없기때문에, 시험은 심심풀이로 보면 된다는 결론이네요. 그렇지만 시험인지라 정확한 이야기는 아니오니 그래도 성심껏 문제를 풀어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문제가 그렇게 어려운건 아니지만 햇갈리는 것도 분명 존재하니까요. 열심히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1강이 끝나고 2강이 시작되자(1강도 제대로 보진 않았지만) 개그맨 박명수가 등장을 하여 강의를 합니다. 화면상에 비친 박명수씨의 얼굴은 아주 고생을 많이 한 느낌이 드는군요. 참고로 저는 일하면서 음성을 꺼놓고 영상만 틀어놓다보니 내용은 자막을 통해서만 잠깐잠깐 확인했습니다. 나중에 시험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 채로 말이죠.



열심히 일하는 당신에게 파이팅을 보냅니다만, 박명수 형님, 너무 늙으셨어요. 

마음이 아프네요. 무한도전 끝나고 많이 고생하십니다.



스마트한 개그맨 김학도,
성대모사의 달인이기도 한데요. 이 민방위 교육프로그램의 전반을 이끌어가는 MC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970년 1월생으로 우리나이로 49세이네요. 정말 나이에 비해 스마트하고 영해 보이십니다. 저렇게 나이를 성실하게 먹어가면서 우리 앞에 나타나는 모습은 앞으로 저도 닮아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강의가 끝나면 다음 차로 넘어갈때마다 닫기를 눌러주셔야합니다. 이게 언제든지 보다가 중간에 꺼도 로그인 해서 다시봐도 되니까 좋더라구요. 한 강의당 3~4분밖에 안되니까 그렇게 큰 부담이 없어서 좋더라구요. 솔직히 집합하면 10분도 안되서 끝나는게 태반이긴 하지만 장소에 도착하는 시간하며 다시 돌아가는 시간까지 합친다면 그냥 흘려듣기로 한시간동안 할일 없을때 듣기만 하면 끝나는 문제니까요. 이렇게 하는게 마음에 드시지 않는 분들은 그냥 현장에 나와서 조회형식으로 진행하시는 게 맞겠죠. 




박명수 이후에, 다시 놀라게 되는 장면이 펼쳐집니다. 이럴수가... 가수 박상민이네요. 요즘 뭐하는지 정말 궁금했는데
이런 곳에서 보게 되다니, 참 의외네요. 이분은 64년생이신데 올해 55세이시네요. 그래도 항상 좋은 형같이 느껴지는 나이차이가 저랑 21살차인데도 형 같습니다. 결혼을 늦게 하셨지만 그래도 결혼을 했다는 것에 다행이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이제는 저 자신을 걱정할 때긴 하지만 말이죠. 


아직도 제 어릴적 그때의 모습이 떠오르네요. 썬그라스 끼고 노래하는 박상민, 요즘 세대에 어린친구들은 잘 모를 거라고 생각하는데, 노래를 들어보면 너무 좋은 노래들이 많으니까 이 분을 알게 된다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갈수록 연예인들이 어떤 사람이 나올지 기대가 되는데요. 곧 끝판왕이 등장합니다.



그것은 민방위와의 의리!
배우 김보성님이 나오십니다. 영상으로만 봐도 참 재미있지요.  그분이 선글라스를 쓰는 이유가
한 쪽 눈이 시력이 없기 때문이란 것 잘 아시죠? 그러니 보시는 분들의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박상민은 왜 그런건지 물으신다면, 안경벗으면 못알아봅니다. 그 외에도 많은 연예인들이 나오니 궁금하시면 민방위 5년차 이상이 되세요! (성대모사의 달인 SNL로 유명한 개그맨 정성호도 나온다는 것)




정말 나를 당황하게 만들었던 것은 반전이었던 것은 바로 시험문제!
이럴수가... 묵음으로 틀어놓고 있었는데....
틀린다고 설마 교육 다시 들으라고 하는건 아니겠죠. 그렇지만 되돌릴 수 없으니 감각적으로 풀어댔더니 90점 나오네요.
이건 민방위 5년차 정도 되시면 상식같은 문제입니다. 처음부터 다시 돌이켜보니 대충 풀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두문제 틀렸네요. 총 20문제입니다
.  



기본으로 매우만족으로 셋팅을 해놨는데 이 웹페이지 개발자가 꼼수를 썼네요. 귀찮아서 그냥 제출하기 누르면 어떻게 하려고 말이죠? 그래도 저는 다 매우만족으로 해놨습니다. 설문조사를 끝으로 민방위 교육을 마칩니다! 내년에는 똑같이 시험보게하면 불만족으로 체크할 예정입니다. 한시간이나 교육들으라고 해놓고 시험을 보라고 하니... 안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국가고시도 아니고, 민방위인데 말이죠. 체크포인트라고 해서 체크하고 아닌 것에대해서만 집어주고 넘어가는 걸로 하면 되는데 굳이 시험이라고 표시까지 하니까 부담이 살짝 됐었습니다. 결론적으론 굳이 잘 풀 필요가 없었다는 것에 그래도 나름대로 경험이 됐다는 생각입니다.


시험문제를 모두 풀고 설문조사에 응하고 나서 모든 교육이 완료가 되었다고합니다.
앞으로 볼일이야 없겠지만
개그맨 김학도씨를 만난다면 친근하게 인사를 하고 싶네요. 민방위 교육이 언제 하는지 통보를 항상 못받는 터라 이번 일로 속이 시원해지기도 했으니까요. 괜히 김학도씨가 좋아졌네요.



이제 끝이나면 교육수료증이 나오는데요.
딱히 쓸모는 없겠지만 이게 벌금 10만원을 실드를 쳐준다니까 어쩔수 없이 하는 거긴하지만 그래도 유익한 강의를 보여주려고 애를 쓴 정부에게 감사드리고 싶네요.

앞으론 민방위훈련때문에
아침일찍 나오지 않아도 되겠어요. 스마트한 세상에 이게 좋은건지 나쁜건지는 모르겠는데 앞으로 나아갈 국방위 태세의 새로운 변화인건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아직 민방위를 이번년도에 나가지 못했다면 8월 전 까지는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각 지방마다 다를 수는 있지만 부평5동 같은 경우는 8월 전까지 스마트 민방위를 참가해도 되고 그 이후에는 다시 현장 소집으로 바꾼다고 하더라구요. 더운 여름에 아침부터 고생하지 마시고 시원한 곳에서 민방위교육을 들으면서 시간을 아끼시자구요.

글을 읽으시고 유익했다면 댓글이나 공감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