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회장의 37가지 명언 #2(14~26)


삼성을 굳이 광고하기 싫은 필자의 발악 - 갤럭시(은하계) 사진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이건희 회장의 명언 2번째 시간인데요. 남의 생각을 그대로 쓰는 것보다 제 생각을 어떻게든 좀 더 많이 적어넣으려 하다보니 안그래도 빠듯한 시간이지만 잠자는 시간을 빼서라도 글을 작성하는데 좀더 많은 투자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저는 후회하고 있지 않는게 어떻게든 이 시간은 내게는 좋은 글을 작성하는데 훌륭한 보템이 될것이라고 믿습니다. 글솜씨가 딱히 좋은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라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누군가에게는 희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저는 믿습니다. 말도 안되는 일이지만 남들에게 희망이 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이지 여러분들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건희 회장의 명언을 처음 접했을 때는 내가 부자가 되도 될까라는 생각부터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때의 생각이 그러했지만 그 당시에도 지금도 그 명언이 얼마나 큰 힘을 주는 건지 그 스스로는 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그가 겪었던 삶중에 자신과 관계된 부자에게 영감을 얻어서 그대로 그 삶을 누군가에게 베풀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나 스스로도 그가 계속 이루어내는 많은 업적들을 봤을때 이 명언의 힘은 가히 부자가 될 수 있는 믿음을 더 만들어 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14. 샘물은 퍼낼수록 맑은물이 솟아난다. 아낌없이 베풀어라.


- 부자들이 항상 하는 말 중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부를 항상 베푸는 것입니다. 이러한 삶은 진정한 부자의 반열에 올랐을 때 이루어진다고 볼수도 있습니다만 지금부터 조금씩 베푸는 일을 한다면 분명 좋은 일이 계속 생기면서 더 많은 부를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이 말은 저도 꼭 명심하면서 앞으로 더욱 베푸는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15. 헌돈은 새돈으로 바꿔 사용하라. 새돈은 충성심을 보여준다


- 옷을 다리미질 해서 준비하라는 뜻과도 같습니다. 헌옷처럼 보이는 쭈글쭈글한 옷이 다리미질을 해서 새옷처럼 보인다면 내가 그 물건에게 보내는 신호는 분명 새로운 마음을 가질테니 말이죠. 어떤 남자의 우스운 말처럼 이상형이 처음 만난 여자라고 하는 경우도 이런 경우를 보고 말하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네요. 오래 묵히는 돈은 돈에 대한 소유의 의미가 없어질 수 있으니 항상 돈을 새돈으로 바꾸는 행위 또한 돈의 가치를 여러모로 자신에게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하는 좋은 습관으로 생각됩니다.

16. 적극적인 언어를 사용하라. 부정적인 언어는 복나가는 언어이다.

- 저도 일상생활을 하거나 일을 할때에도 항상 부정적인 단어는 경계를 하는 편입니다. 자신의 말하는 습관이 곧 그대로 삶에 반영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연기자들은 항상 배역을 맡은 후 극이 끝나면​ 그 배역의 정서에서 빠져나가는 일을 하는게 힘들다는게 표현은 곧 사람의 인생을 바꿔놓습니다.


17. 깨진 독에 물을 붓지 말라. 새는 구멍을 막은 다음 물을 부어라.

- 소잃고 외양간 고친다고 하죠? 항상 우리는 합리적인 소비를 습관화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부자가 될 수가 없습니다. 저도 최근에 펀드를 경험삼아 한다고 제 투자성향에 맞지않게 적극적 성향을 설정해서 투자를 해봤더니 결국엔 손해를 보았고 그 손해가 이익으로 바뀔 것이라는 생각을 경험이 없기때문에 일단 나두었다가 알 수 없는 손해를 계속 봐야한다느 것이 합리적이 않다고 판단하여 어제 바로 환매처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수업료라고 생각은 했지만 앞으로 그 경험으로 인해 내가 알지 못한다면 투자를 하지 말아야하고 확신하는 소득에 대해 좀더 적극적인 투자를 해야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18. 요행의 유혹에 넘어 가지 말라. 요행은 불행의 안내자이다.


- 당신의 앞에 누군가가 편한 일을 하면서 돈을 쉽게 벌수 있다는 말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자신의 흐름과 맞는 일인지는 좀더 생각을 해보셔야합니다. 아무리 자신 앞에 큰 기회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어난 모든 일은 분명 자기 자신에게 악재로 펼쳐질 것입니다. 그래서 이 내용은 14. 샘물은 퍼낼수록 맑은물이 솟아난다. 아낌없이 베풀어라는 말에서도 연관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요행은 분명 누군가에게는 피해를 주게 됩니다. 하지만 그 피해가 나의 근거없는 이익을 위해서 펼쳐진다면 그것은 언젠가는 악재로 돌아갈 것입니다. 그러니 항상 나 자신에게 집중하면서 그 계획에 맞게끔 일을 받아들이십시오. 


19. 자신감을 높여라. 기가 살아야 운이 산다.

- 블로그를 쓰면서 자신감을 항상 키우고 있습니다. 우연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갑작스레 제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갑작스레 늘어난 것을 보았는데요. 어떻게 보면 이게 블로그에 대한 자신감이 결국은 어떤 상호작요을 통해 인스타그램에 나타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20. 장사꾼이 되지 말라. 경영자가 되면 보는 것이 다르다.


- 장사꾼이 되지 말라. 경영자가 되어라는 말은 제가 블로그를 운영해보면서 느꼈던 점과도 비슷해 보입니다. 어떻게 보면 잘 만들어진 블로그는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게됩니다. 결국 가치가 형성이 되면서 그 블로그를 찾게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가치가 사회적인 현상에 힘입어 그 기업이 살아남기에는 좀 더 도움이 된다는 뜻이기도 할 것입니다.

21. 검약에 앞장서라. 약중에 으뜸은 검약이다. 

- 근검절약을 하라는 뜻인데 부자는 근검절약이 기본입니다. 부자가 된다고 해서 돈을 함부로 쓰는게 아니라 가난한 사람의 기준에는 쓰는 돈의 범위가 크기때문에 상대적인 느낌이 다른 것일 뿐이죠. 그렇기 때문에 부자의 소비를 볼 게 아니라 소비의 습관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니 표면적으로 드러난 것들에 대해서 부자들에 대해서 그렇게 부담을 가지지 않을래야 않을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사람간의 기본적인 예의면에서만 그들에게 배우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 자세일 것 같습니다. 분명 현실적으로는 삶의 갭이 보이는데 그것을 부자의 입장만으로 생각한다는 것도 오히려 한계가 있는 부분이니 스스로 천천히 부자의 삶에 접근하되 잘못된 소비의 갭을 따라해서 부자가 되기위한 잘못된 투자로 저처럼 펀드를 하면서 잃지 말길 바랍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룰이 있다는 것을 항상 생각하고 부자가 하는 행동을 똑같이 따라하시기 보다는 자신에게 맞게끔 잘 정리해서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22. 서두르지 말라. 급히 먹은 밥은 체하기 마련이다.

- 의식의 흐름에도 많은 관여가 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급히 먹는 다는 것은 자신의 기준으로 판단해야합니다. 원래 급하게 먹는게 맞는 체질인 사람이 있습니다. 그것은 내가 보는 관점이며 그 사람이 느끼기에는 급히 먹은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마음가짐의 의미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결과로도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남들이 보기엔 급하게 먹은 것 같은데 그러한 속도로 먹는다고 해서 체하는 것을 본적이 없을 것입니다. 그것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먹어야만 체하는 것이죠. 그러니 누군가에게 급하게 먹는다고 충고를 하기전에 그가 원래부터 남들이 봤을때 급하게 먹는건지를 물어보는 것이 상대방을 위한 예의처럼 생각됩니다. 결과적으로 그가 체했다면 어떤 무언가에 신경을 쓰고있다는 뜻이고 그런 분들에게 올바른 치료를 시전하여 다시 자신을 돌아보게 해주는 것이 결국 도움이 될 것입니다.


23. 세상에 우연은 없다. 한번 맺은 인연을 소중히 하라.


- 세상에 우연이 없다는 말에 저는 다시한번 놀랍니다. 제가 어떤 사람이 될지 정말로 궁금해졌기때문이죠. 이러한 글들을 작성하는 제가 어떻게 해서 이런 블로그를 만들었으며 어떻게 해서 이 블로그가 멋지게 발전하게 될것이며 어떻게 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 블로그를 드나들게 되는건지, 이 모든 것은 글이지만 결국은 사람이 만들어내고 사람들이 보는 것입니다. 제 블로그에 오는 수많은 분들이 저와의 인연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저는 긍정의 기운을 받아들여 하루하루 매일 더 많은 사람들에게 가치있는 이야기를 전하는 간접인연과 직접인연을 맺게 될 것입니다. 어떻게 됐든 우리는 미래에 만나게 될 것입니다. 내가 어릴때부터 좋아했던 연예인과 위인을 페이스북에서 친구추가를 하면서 소통을하면서 보게 되는 것처럼 말이죠. 단 한사람의 인연이라도 중요하기때문에 이어진다면 그를 위해 많은 것을 베푸는게 나 자신에게도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실제 저는 수많은 사람을 챙기는 성향은 아닙니다. 하지만 기회가 되고 인연이 될때마다 내가 그들에게 베풀 수 있는 권한 내에서는 조심스레 인연을 이어나갑니다. 여러분들도 어떤 성향인지는 자신이 잘 아시겠지만 자신의 성향에 따른 인연을 계속 만들어나가시길 바랍니다. 수많은 사람이 소중하다면 나의 삶이 소중할 수가 없기때문이죠.

24. 돈 많은 사람을 부러워 말라. 그가 사는 법을 배우도록 하라.


- 가장 핵심적인 이야기입니다. 돈 많은 사람을 부러워하지 말라는 이야기. 어느 누가 안부러워하겠습니까만은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라는 큰 의미입니다. 그가 사는 법을 배우라는 것, 그래서 저는 이 블로그를 시작할 때 가치를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구글 애드센스를 공략한 책을 만들어낸 저자의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부의 결과가 저에게 왔을때는 다시 새로운 결과를 만들어 내기위한 절차를 밟을 것입니다. '머니'라는 책을 읽으면서 돈 많은 사람들을 부러워할 필요가 없는 이유를 확실하게 알게되었는데요. 이것은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생각의 차이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머니' 라는 책을 포스팅 하기전에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생각차이에 대해 포스팅을 하기로 하지요.

25. 본전 생각을 하지 말라. 손해가 이익을 끌고 온다. 


- 본전 생각을 하지마라는 말에 최근에 투자했던 펀드가 떠오르는군요. 항상 손해를 보게 되면 저는 그것을 수업비라고 여기고 반성을 합니다. 그리고 그 경험을 통해 앞으로 제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합니다. 사람들마다 수업비용에 대해 언제 내시는 건지에 대해 각자 차이가 있을건데요. 저는 요즘 기약하지 않는 후불제로 진행하고 있답니다. 잘 모르는 분야에 도전하면서 어느정도 피해를 감수하면서 그러한 경험을 통해 더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다보면 분명 경험이 쌓이고 결국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서면서 발생되는 레버리지 효과로 크나큰 이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6. 돈을 내 맘대로 쓰지말라. 돈에게 물어보고 사용하라.


- 이 말은 어떻게 보면 돈에 대한 양심을 뜻하기도 합니다. 돈이라는 것이 있기때문에 그 녀석이 분명 어떤 일을 해줄 수 있는 것인데 돈의 마음을 물어보지 않고 소비를 하게되면 소비를 하게된 물품이나 재화나 서비스가 나의 맘에는 채워지지 않을 것이 분명하기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이 큰 돈을 가져본적도 없는데 로또에 당첨이 된다고 하더라도 어린아이가 절세를 목적으로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다하더라도 그 것들이 어디로 흘러갈지 뻔히 눈에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여기까지 이건희 회장의 명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저는 오늘까지 근무하고 내일은 연차를 썼습니다. 동생의 결혼식이 있기때문이죠. 그리고 은행업무도 봐야하구요. SC제일은행 외화통장을 개설해야하는데 관련해서 구글 애드센스 통장만들기에 대한 내용도 같이 올리겠습니다. 항상 좋은 이야기를 들으시면 분명 좋은일이 생길 겁니다. 저도 하루하루 달라지는 것을 느끼면서 너무나 감사하다는 생각을 하고 삽니다. 체력적으로 안되는 것을 느끼지만 그것이 중요하다고 여길 수준까진 아직 아니라서 다행입니다. 그만큼 젊다는 거겠죠. 생각의 크기가 세상에 뻗어나갈 수 있게 도움을 준 나의 지난 삶을 잘 버텨준 나 자신에게도 큰 감사를 드립니다.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여러분들께 이야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이건희 회장의 명언 중 27~37 번째 이야기를 올려보겠습니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코멘트라던지 이메일  koreabboy@naver.com 으로 문의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