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풀 반발 - 택시 파업, 카카오는 우버택시 CEO가 되고싶은가?


  카카오 카풀서비스에 반발한 택시업계가 오는 18일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각 지자체에 수송대책을 마련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17일 보도에 따르면, 국토부 관계자는 "택시업계 운행중단에 대응하고 있다"면서 "지난 15일 지자체를 소집해 각 지자체별로 출퇴근 임시 수송대책을 수립하도록 가이드라인을 전달했다.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려고 한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이어 "국토부는 집회를 합법적으로 하는 것에 대해서는 관여할 사항이 아니다"라면서도 "집회와 상관없이 휴업신고를 하지 않고 운행하지 않으면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4개 단체로 구성된 불법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4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모빌리티 사옥 앞에서 IT 기업 카카오의 카풀서비스를 반대하며 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습니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라 택시는 휴업 전날까지 휴업신고를 해야 일정기간 운행을 중지할 수 있다고하는데요. 전국 택시업계는 오는 18일 전면 파업을 한후 오후 2시 서울 광화문광장에 모여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합니다. 택시업계는 공급 과잉인 시장에 카풀이 들어오면 택시기사들의 생존권이 위협받을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국회에 제출된 카풀 관련 법안 가운데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81조 제1항 1호를 삭제하는 법안을 통과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구요.

  택시업계는 기사들의 주·야간 교대 근무가 시작되는 이날 오전 4시부터 이튿날 오전 4시까지 24시간 동안 전국에서 택시운행을 멈추기로 했다고 합니다. 운행중단에는 개인택시 기사는 물론 법인택시 종사자들도 참여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서울개인택시조합과 법인택시 조합은 지난 16일 조합원들에게 '전국 택시 비상대책위원회에서 18일 전국 택시의 차량 운행 중단을 결의하면서 '카카오 카풀 앱 불법 자가용 영업을 저지하고 생존권 사수를 위해 광화문으로 집결하자'는 내용의 공지와 공문을 전달했습니다. 파업은 18일 새벽 4시부터 하루 동안 진행될 예정입니다. 서울택시조합측은 서울 개인택시 4만9242대, 법인택시 2만2603대로 총 7만1845대의 운전자가 파업에 참석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한편 경기도는 파업에 대응해 시내버스 운행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해 운행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인천시는 출퇴근 시간대와 심야시간대 지하철·버스를 추가로 운행하고 막차 시간을 연장하는 등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오늘 아침 출근길은 일찍 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택시업계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운전자용 카풀 애플리케이션

 ‘카카오T 카풀 크루’를 출시하고 카풀 운전자 모집공고를 내자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택시업계가 고사할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 광경을 보면서 전 우버(UBER)CEO 인 트래비스 칼라닉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택시서비스업자들에게 반발을 사면서 추진했던 사업이 결국엔 자신에게는 칼로 돌아왔던 결과를 내비추게 되는데요. 카카오 모빌리티가 최근 생긴 카카오 기업이긴 한데 카카오의 큰 네트워크를 가지고 사업을 하기엔 너무나 무리한 도전을 하는 것이 아닌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카카오 카풀은 자가용 운전자가 일정 금액을 받고 목적지가 같은 탑승객을 태워주는 시스템으로 선진국 등 다른 나라에서는 이미 대중화된 공유경제 서비스입니다.  승차 공유의 대표격인 '우버' 등이 이미 수년 전부터 국내에서도 서비스 시도를 한 바 있지만 매번 택시업계의 반발과 규제의 벽에 부딪쳐 활성화되지 못했습니다. 일부 누리꾼들 조차도 카풀 서비스에 대해 다소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 여성 네티즌은 "택시 파업에 공감하는 것은 아니지만 걱정은 된다. 내 차에 모르는 사람 태우기는 좀 무섭고, 내 남편이 카풀한다고 다른 여자 태우면 정말 싫을 듯. 신종범죄 생길 것 같다"라고 우려하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렇듯 범죄나 불륜, 사고에 대한 보상 문제 등을 거론한 부정적인 여론이 있는 반면, 일부에서는 선진국형 카풀 서비스가 국내에도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하고 있습니다. 한 네티즌은 "자꾸 범죄 얘기하는데 카풀 운전자 정보도 소비자가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안전한 제도라고 강조했으며, 또 다른 이는 "우버 등 카풀 서비스를 허용해야 교통 문제나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범죄의 가능성을 보자면 너무나 일반적 확대인 것이고 그 사업으로 인해 택시기사들이 수입에 대해 피해를볼 수 있다는 것에 항의하고 집단 파업을 한다는 것은 집단 이기주의를 연상케 합니다. 그들이 평소에 서비스를 위해서 개선하기 위해서 서비스를 상승시키겠다는 마인드가 있는것도 아니며 그저 수동적으로 정부가 택시비를 인상하면 그대로 따라야하는 사업자라기보다는 택시회사에서 일하는 일반 영업자에 속하는 그런 위치에 있다면 공공재의 성격을 띈 택시 영업자들이 해야할 행동은 카풀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보게 할 것이 아니라 충분히 협의를 거칠 수 있도록 여론을 형성하는 일이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급한 것은 알겠지만 그로인해 얻는 결과가 자신들에게 유리한 결과가 아니라면 굳이 그들을 옹호할 필요도 없다는 생각이며 카풀이란 서비스가 그렇게 대단한가? 라는 의미를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카풀은 계획을 하지 않으면 실효가 없는 서비스이며 실상 쓰는 사람들만 쓰게 되는 서비스라는 것을 생각해봐야합니다. 그런데 너무나 단정지어서 이 서비스가 택시기사들의 생존권을 위협한다는 생각은 어디에서 시작된 건지 그것부터 확실하게 알아봐야할 것입니다.



이 내용은 SBS스페셜에서 나왔던 우버택시의 전 CEO 트래비스 칼래닉과

우버택시운전기사와의 대화가 녹화된 CCTV내용을 캡처한 것인데요.

그는 우버택시로 인해 평소에 벌었던 수익을 잃었다는 것에

그 책임을 트래비스 칼래닉을 만나면서 마지막에 계산하는 칼래닉에게 악수를 하면서

말이 와전되면서 그에게 따지게 되었죠.



트래비스 칼래닉은 택시기사가 언성을 높이자

택시기사에게 자기 문제라고 받아치게 되면서

서로의 언성은 커져만 갔습니다.

사실 두 사람의 말이 모두 맞지만

결국엔 갑의 입장에서 보기엔 그와 싸우는게 실효성은 없어보였습니다.



택시기사의 말에도 공감이 가는 부분은 있습니다만

이것이 그들의 운명이라는 것에는 참으로 암다한 현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면에서 기업인들은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생각하고

사업을 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이런 구조적인 성차별 이야기가 언론에 공개된 것도

그의 평소의 배푸는 행동이 없었음이 증명하는 일일 것입니다.

 일어날 일은 일어나게 되어있다는 것이죠.


아무리 농담이라고 하더라도 그에 대해서 돌볼 수 있도록

오해가 없을 수 있도록 베푸는 일을 많이 하는 CEO가 된다면

성차별적인 이야기가 나오지 않도록

그런 오해가 없을 수 있도록 CEO와 소통이 잘 되는 회사였다면

결국엔 이렇게 그가 CEO에서 내려오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현재 UBER CEO 다라 코스로샤히

우버CEO가 바꼈죠.

트래비스 칼래닉은 자신이 키운기업에서 퇴출당하고 미국은 새로운 CEO인 다라 코스로샤히를 선출했습니다.


  카카오가 현재 많은 사업을 하지만 최근 뉴스에도 오르락 내리락 하는걸 자주보면서 왜 그들은 그렇게 좋은 시너지를 가질 수 있는 공적인 카카오톡을 지배하면서 카카오 톡 관련 네트워크를 통한 사업을 할때는 항상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그들은 왜 모르는 걸까요? 이는 택시 운전사들의 입장도 이해가 되면서 카카오회사가 가지고 있는 카카오톡의 네트워크 확장성을 본다면 이것은 포탈이 가지고 있는 힘보다 훨씬 쌔다는 것이 아닐 수가 없을 것입니다.

  특히 공공재가 된 카카오가 공공재의 성격을 가진 사업에 뛰어들려고 한다면 이것은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탈의 화면에 자사의 브랜드 이름을 쓴 기업만 쓰라고 광고하는 꼴이 됩니다. 파업의 책임이 전적으로 택시 기사들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며 이는 카카오가 가진 네트워크성을 이용하여 사업을 하게되면서 일어난 일이기때문에 오늘 있을 택시기사파업에 대해서는 분명 카카오가 다시 한번 사업의 정당성을 주장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 시민들에게 증명을 해야할 것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택시기사들의 파업이 정당한가에 대한 생각을 다시한번 하게 될 것이며 시민들이 겪게되는 불편이 아무렇지 않은 것이라면 카카오는 시민들에게 다시한번 갑질을 하는 상황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이는 시민들이 최대한 불편을 겪지 않도록 택시회사와 카카오 기업간의 협의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정부가 주도해서 해결하지 않는다면 전적으로 카카오쪽에 책임이 커질 확률도 높게됩니다. 최근 택시의 기본료 상승과 더불어 서비스의 상승도 기대하기도 어려운 실정에 택시기사들이 단체로 파업을 바로 할 수 있는 구조라면 이것은 자유경제 체제에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이것은 내부적인 문제라기보다 외부적으로도 국내에 투자를 하려는 외국기업들이 이러한 파업체계를 보게 된다면 국내투자에 대해 꺼려하게 될 것이라는 것도 보입니다. 단연 공공재라는 것이 운영이 잘 되어야지 해외에서도 국내기업에 투자하기에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가장 큰 교통문제가 기업들간의 이윤 다툼으로 단번에 파업을 하면서 좌지우지하게 된다면 이는 자유경제 체제에서 불안한 요소가 아닐 수 없습니다. 


 상황은 더 지켜봐야하겠지만 일단 하루만의 파업이 장기적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입니다. 택시기사들의 가장 큰 목적은 시민들이 카카오 카풀에 대한 의식을 부정적으로 만드는 것일 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이 좋은 편인가? 라는 것을 생각해봤을 때 반대로 그들이 행해온 부당소득은 없는지 다시 한번 생각을 해봐야할 것입니다. 이번 계기로 여론이 택시편을 들어줄지 아니면 카카오의 손을 들어줄지 그것은 지켜봐야할 것입니다. 그들이 그들의 생존권을 무너뜨리는 행동을 한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시대에 발맞추어 나가지 못하게 된다면 그들이 정해진 운명의 소용돌이에 희생자가 될 것인지와 그에 따른 피해와 이득을 보는 사람들로 다시금 그들이 싸우는 모습을 보게 되는 것을 지켜봐야하는 건지는 되도록 기업간의 올바른 소통을 통해 모두 피해를 보지 않는 선에서 잘 마무리가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