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우대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자 - 명성티엔에스 (feat. 디지캡)

 

 종목 '디지캡' 이 어제 공모주청약이 끝났는데요. 931.79:1 로 끝났습니다. 대단한 경쟁률이었네요. 상장일은 18년 9월 7일이기에 그때 주식을 받을 수 있겠네요. 공모주 청약하면 우대청약조건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 하시는데요. 증권사마다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이번 9월 4일, 5일에 있는 공모주청약 종목인 '명성티엔에스'는 KB증권이 주관합니다.  공모주 가격은 16,100원~ 18,700원 선이 될것이고,  현재 기준 상장일은 아직 미정입니다. 이렇게 공모주 청약을 하는데 있어서 많은 돈이 필요한것도 사실이고 그렇지만 많은 돈이 드는 만큼 주식시장에 상장됐을때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어보입니다. 일단 경쟁률이 높아야 상장이 됐을때 인기를 반등삼아 주식시장에서 높은 가격으로 형성될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탈 수 있으니 결국엔 경쟁률도 많은 분들이 신경을 쓰시지 않을 수가 없을텐데요. 이번 디지캡 같은경우는 1000주를 청약해야 겨우 1주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기에 인기가 대단했다고 보입니다. 한주에 12,000원인데 50% 인 6,000원에 증거금을 두고 청약이 가능하며 10주단위로 청약할 수 있었기에 개인이 최대 5500주를 청약할수 있고 33,000,000원까지 청약금액을 확보해야합니다. 이번 경쟁률대로라면 3천300만원을 묶어서 겨우 5주 만 받게 됩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되서 아무리 좋게 가격을 받는다고 해봤자 얼마나 이득을 볼지는 미지수인데요. 공모주의 경쟁률이 너무 높아도 문제고 너무 낮아도 주식을 많이 못받게 되서 문제니, 이런 부분은 참고하시고 진행해야할 듯 합니다. 


  개인이 청약할 수 있는 한도가 정해져서 이런 부분때문이라도 청약의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 존재하는데요. 그것은 바로 공모주 우대조건입니다. 공모주 우대조건은 증권사 마다 다름으로 공모주를 주관하는 증권사의 '공모주우대조건'을 검색해보시면 정확하게 나와있습니다. 이번 9월 4일~5일에 있는 명성티엔에스는 KB증권에서 주관하며 KB증권의 공모주 우대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청약방법은 지점내방, 그리고 온라인에서 가능하겠습니다. 물론 주식거래 계좌는 개설이 되어있어야겠죠. 

온라인상으로 진행하려면 아래 메뉴로 접속하시면 가능하겠습니다.



  • HTS : H-able > 온라인업무 > 청약[권리/공모주/공개매수] > [0801] 공모주청약 종합
  • 홈페이지 : 뱅킹/대출 > 청약 > 공모주청약 
  • ARS : 1588-6000 > 계좌번호# > 비밀번호# > 9.청약 > 1.공모주 및 일반공모 청약 및 취소 > 1.청약신청



  ARS로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ARS 약정이 등록되어야하며 ARS 보안비밀번호까지 등록해야합니다. 약정등록이나 보안비밀번호 등록문의는 고객센터 1588-6611 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요즘엔 PC에서도 청약이 쉽기때문에 굳이 지점이나 ARS를 통하지 않고서도 인증서로그인만 되면 쉽게 청약이 가능합니다. 


청약시간
구분내용
청약시간청약일 08:00 ~ 16:00(종목별 상이, 공지사항 참조)
청약취소08:00 ~ 16:00(청약기간 중 청약시간내 취소 가능)
청약자격
  • 청약자격없음(법인/개인)
  • 청약일 당일까지 계좌개설 후 청약가능
청약한도
  • 일반고객 : 청약한도의 100%
  • 우대고객 : 일반고객 청약한도의 200%
청약한도 우대기준
(1가지 충족/개인만)
  • KB스타클럽 MVP스타/로얄스타(매월 10일 기준 등급 반영)
  • 전월말 자산(고객총자산) 1억원 이상(매월 3영업일에 전월 실적 반영)
  • 전월 주식(주식, ETF, ELW)약정 3천만원 이상(매월 3영업일에 전월 실적 반영)
유통시장별 구분유통시장별 구분 없이 청약
배정기준안분배정 후 잔여주는 KB증권이 인수하거나 추첨함.
단,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대표주관회사가 1주 이상을 임의배정할 수 있음



  KB증권 홈페이지에서 공모주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는 부분인데요. 일단 청약한도 우대기준에 속하게되면 개인이 일반청약하는 한도보다 두배가 가능합니다. 디지캡을 예로 들면 개인이 5,500주 청약가능한데 두배인 11,000주 청약이 된다는 의미이며 금액도 33,000,000원이 한도가 아닌 66,000,000원까지 진행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청약한도 우대기준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증권사마다 1인당 계좌하나에 대해서만 진행 가능합니다. 여러계좌에 할수가 없다는 점 알고 계셔야하며 첫번째 기준인 KB스타클럽 MVP스타/로얄스타는 KB금융서비스관련 상위등급인데요. 국민은행을 이용하던, KB국민카드를 이용하던, KB금융에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실적에 따른 호칭이 부여되는데 이는 가족끼리 공유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국민은행에 문의 하시면 된다고 하더군요. 매월 10일마다 선정되고 이번달에 MVP스타/로얄스타 라고해서 10일에 동일한 등급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만약 공모주가 10일에 있다면 10일에 반영되는 등급 확인후 청약을 하셔야합니다. 반영되는 등급을 미리 알수 있는 방법도 있다고 하니 그 부분은 Home > 고객서비스 > KB스타클럽 > KB스타클럽등급 > 스타클럽등급추정 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전월말 자산(고객총자산) 1억원 이상(매월 3영업일에 전월 실적 반영) / 자본이 있다면 이부분이 가장 쉬울 수 있는데요. 명성티엔에스 같은경우 9월 4일과 5일이 청약일인데 매월 3영업일에 반영한다면 9월 4일은 2영업일이고 9월 5일이 3영업일이 됩니다. (영업일은 공휴일을 제외하고 세는 날짜입니다./ 9월은 1,2일이 토요일,일요일 휴일이기때문에 첫 영업일은 9월 3일이 됩니다.) 즉 8월 31일에 자산이 1억원 이상이라면 9월 4일에는 우대조건이 아니며 9월 5일부터 우대조건에 해당됩니다. (8월에 우대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상황에 한해서 이야기입니다.) 그러니 8월 31일에 자산이 충족되어서 9월에 공모주 청약 우대조건에 해당이 된다면 명성티엔에스 같은경우 9월 5일에 청약해야지 우대조건으로 청약가능합니다. 


중요포인트 

  또 한가지 여기서 궁금할 부분이 이 1억원 이상의 자산을 8월부터 31일까지 계속가지고 있어야하는건지에 대해서인데요. 8월 31일에 입금해놓으시고 하루를 넘겨야합니다. 9월 1일 새벽에 출금하면 안되고 적어도 아침에는 출금해야 실적에 산정이 된다고 하니 이부분 참고하셔야할 듯 합니다. 여기서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만약 증권통장이 국민은행에서 개설한 플러스타 통장(국민은행에서는 플러스타 통장도 개설 가능하고 KB증권 일반계좌도 개설가능합니다.)이라면 은행예수금 방식이라 예금만 해놓게 된다면 그 예수금은 국민은행에서 보유하는 것이기때문에 증권사에 예수금 실적이 산정이 안되기에 우대조건 실적에 해당이 안됩니다. 해당이 되려면 그 예수금을 가지고 RP매수라는 방법을 통해서라도 KB증권쪽에 자산을 보유할 수 있도록 기록이 되어야합니다. 1억 자산의 기준은 주식도, 예수금도, RP도 가능하며 위탁계좌, CMA계좌도 모두 포함해서 산정합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오니 잘 참고했으면 하네요. 



  •   전월 주식(주식, ETF, ELW)약정 3천만원 이상(매월 3영업일에 전월 실적 반영) 은 전월에 주식 거래가 3천만원 실적이 있어야한다는 이야기인데요. 매월 3영업일이라는 점, 주식 매매 거래가 전월에 3천만원 이상이어야 하는 점 말고는 제한은 없지만 3천만원 거래가 딱히 쉬운 건 아니기때문에 이 부분에 해당되신다면 공모주 청약에 우대조건이 되는 겁니다. 

  지금까지 공모주 청약 우대조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KB증권에 대한 부분이오니 읽다가 이해안가는 부분이 있다면 KB증권 고객센터에 연락하셔서 자세히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개인블로그이기때문에 아는 내용에 한해서 기재된 부분이기에 실제로 이 내용을 인식후 그대로 진행하시고 안된다고 해서 책임여부는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고객센터에 연락후 진행하시는게 원하시는 공모주 청약에 대해 안전히 진행할 수 있다는점 참고 바랍니다.


  이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