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시작한다면! 초보자들을 위한 주식 용어 정리 (2)


안녕하세요. 오늘은 초보자들을 위한 주식 용어정리 두번째 시간입니다.


주식 용어 정리 (2)


종합위탁계좌

주식을 거래하는 계좌 - 계좌에 종류에 따라 거래할 수 있는 내용이 다를 수 있다.

주식, 채권, ELS, ELW, ELF, CD/CP/RP, 수익증권, 뮤추얼 펀드, 해외펀드, 해외주식, 신탁 등이 있다.


채권 (Bond) 

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차용증서

정부, 공공단체와 주식회사 등이 일반인으로부터 비교적 거액의 자금을 일시에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차용증서이며, 그에 따른 채권을 표창하는 유가증권이다. 유가증권, 국채(국가공공채권), 사채(회사채권) 등


ELS (Equity Linked Securities) - 주가 연계 증권

-  특정 주권의 가격이나 주가지수의 수치에 연계한 증권, 신주인수권 증서인 워런트(Warrant) 도 포함, 단기가 주종


ELW (Equity Linked Warrrnat) - 주식 워런트 증권

-  특정 대상물(기초자산)을 사전에 정한 미래의 시기( 만기일 혹은 행사기간)에 미리 정한 가격(행사가격) 으로 살수 있거나 (콜) 팔 수 있는 (풋) 권리를 갖는 유가증권


ELF (Equity Linked Fund) - 주가 연계 펀드

-  증권사나 은행에서 판매하는 금융상품으로, 개별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와 연계하여 수익률이 결정되는 파생상품이다. 주식매매 차익이 비과세 장점, 원금보존 추구하나 운용과정에 손실 발생시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다.


CD (Certificate of Deposit) - 양도성 예금 증서(무기명)

-  예금의 일종으로 은행 등에서 가입하면 통장 대신 무기명의 증서를 발행한다. 1년 만기 등으로 만기일이 정해져 있는데 만기일이 지나면 CD를 들고 은행으로 가서 원금과 이자를 수령


CP (Commercial Paper) - 기업어음

-  기업이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어음형식의 단기채권, 금리를 자율로 결정. 신용도가 높은 우량기업이 자기신용으로 발행되기 때문에 발행기업이 부도를 내면 원금이 떼이기에 지명도 높은 기업어음이 인기가 있다.


RP (Repurchase agreement) 환매 조건부 채권. '환매채' 라고도 한다.

-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다시 매입하는 조건으로 채권을 매도함으로써 수요자가 단기자금을 조달하는 금융거래방식의 하나


수익증권(Beneficiary Certificates) 

1. 투자신탁 - 투자신탁으로 모집된 자금은 증권회사가 신탁회사에 맡기고 이에 대한 수익권을 균등하게 소액으로 분할한 것을 말한다. (가격상승 기대, 원금 미보장)

2. 대부신탁 - 수익증권은 신탁재산의 대부분이 주요산업에 대한 대부나 어음할인 등에 운용된다. (가격상승희망 X, 원금보장)


신탁 

- 신뢰할 수 있는 자로 하여금 일정한 목적에 따라 재산을 관리, 처분하도록 하기 위하여 재산을 이전시키는 것


자사주 

- 회사가 누구의 명의로든지 자기의 재산으로 회사가 발행한 주식을 취득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다. 


MMF (Money Market Fund) - 단기금융투자신탁

-  가입 금액이나 만기가 정해져 있지 않고 하루 뒤 되찾아도 환매수수료가 붙지 않는 수시 입출금식 펀드를 말한다. CD나 CP 등 단기 금융상품에 투자해 예금이자 수준의 수익을 제공한다. 수시로 현금화 필요나 당장 투자할 곳을 찾지 못했을 때 돈을 맡기는 창구로 활용.


MMW(Money Market Wrap) 

-  고객이 자산을 증권사에 맡기면 증권사는 신용등급 AAA이상인 한국증권금융 등 우량한 금융기관의 예끔, 채권, 발행어음, 콜론(Call Loan) 등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고 그에 따른 실적을 지급하는 상품이다. '일복리' 예치기간이 길수록 유리하며 금리인상시기가 유리하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시장금리 연동)



※  주식을 투자하는 것이 바로 이런 채권시장에 연계되어있는 내용으로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주식만 한다고 해서 절대 주식을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죠. 채권과도 밀접한 관계가 되어있는 주식거래는 주식만 투자하는 것과는 달리 채권에 투자를 하는 것을 같이 하게 된다면 더욱 주식시장의 흐름을 읽는데 있어서 좋은 교육이 될 것입니다. 채권은 주식보다 비교적 안전합니다. 주식시장이 침체했을 때는 채권에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는 이런 상관관계가 존재합니다. 다양한 거래방식을 이해하므로써 주식을 거래할때 공시들을 볼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식을 거래하는데 있어서 공시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적인 부분일 것입니다. 공시에 따라서 주식의 관련 상황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주식으로 인한 손해나 이익을 관리 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죠.


감사합니다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