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에 대한 의문 - 4시간만에 1800이 넘다




  지금 새벽에 일어나 당일 블로그 조회수와 당일 애드센스 수익을 확인해 봤더니, 의문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갑작스레 새벽 4시에 (하루가 시작된지 네시간만에) 방문조회수가 1800회를 돌파한건지, 그런데 애드센스에서는 당시 당일 수익이 0.02달러, 노출수는 197로 되어있습니다. 이해가 안갔던게 애드센스에서 보여주는 노출수 (조회수) 라는 기준으로 수익을 주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제 사이트에 들어오면 광고를 불러오는데 있어서 클릭은 하지 않더라도 광고를 노출시켰다는 의미로 수익을 주기도 하거든요. 그 수익이 정말 미미합니다만 티스토리에서 나오는 조회수가 1800이 넘었다면 오늘 누적 실적이 0.02달러밖에 되지 않았다는게 말이 안되고 실시간 검색어에서도 특별하게 폭탄같이 많이 검색된 컨텐츠는 노출이 된적이 없었습니다.

  조회수의 통계를 통하여 블로그를 관리하는데 이런 믿을 수 없는 갑작스레 높은 조회수는 어떻게 보면 블로그 운영에 방해가 되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조회수를 조작할 필요가 없는게 지금 블로그의 메인을 보면 제 블로그의 조회수가 노출되어있지 않습니다. 아니면 제가 블로그 들어오면 조회수가 노출되어 있는건지 아직까지 알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는데 주인장이 블로그 조회수가 방문시 어디에 노출되어있는지 아예 모를 정도로 구성되어있는데 하물며 조회수가 노출이 되서 방문자 효과가 얼마나 있겠냐는 겁니다.

즉, 지금의 1800이 넘는 조회수는 가희 비정상적인 조회수이며 이것은 일반적인 상황이 아니라는 판단이 듭니다. 조회수에 대해 민감한 이유는 누군가가 방문을 한 것이 아닌 비정상적인 정보의 표시는 블로그의 상태를 점검하고 운영하는데 방해가 되기때문인데요. 일단 이 포스팅을 작성하고 한번 티스토리에다가 문의를 해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 하루 조회수가 2,000을 넘는 걸 최근 글을 쓰면서 목표로 했는데 이게 그렇게 쉽게 이루어질 것이었으면 뭔가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게다가 애드센스 수익과 연관된 문제라서 만약 조회수가 조작이 된다면 애드센스의 수익도 제대로 받지 못할 수 있는 오해가 성립이 될 수 있기에 알아보지 않으면 안될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나만 떳떳하면 되는게 아니라 그런 조짐이 있어보이고 증거가 있는데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나중에 더 힘들어질테니 이왕 이상한 조짐이 생겼을 때 이렇게 포스팅을 통해서 기록하면서 증거를 남겨놓는게 블로거에게는 아주 좋은 습관이면서도 현명한 대처를 하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저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최근 하루에 평균 2.5달러의 수익을 벌고 있기에 여기서 더 발전을 시키기 위해 매일 글을 올리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운영한지 두달이 되어가고 곧 수익이 100달러에 도달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운영을 잘해서 하루 수익을 늘리는게 목표인데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블로그 조회수가 정상적으로 조회되는 것이 필수이겠죠. 조회수 시스템은 구글의 애드센스에서 확인되는 노출수가 훨씬 더 정확하다고 보면 됩니다. 노출수는 블로그 페이지를 정상적으로 불러와서 조회를 한 것을 뜻하기 때문에 노출수와 조회수의 차이가 거의 10배가 난다는 것은 조회수가 어떤 잘못된 접속을 통해 조회수를 높일 수 있다는 잘못된 접근방식이 존재한다는 거라는 뜻입니다. 게다가 페이지뷰는 그보다 다섯배나 작은 42를 기록합니다. 그 판단을 제가 할 수 있는 이유는 제가 직접 블로그를 관리하는데 어제 열두시전에 잤고 새벽에 일어났는데 이런 증거를 접했기에 바로 기록하는 것이기에 저만이 의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의심이란 것이죠.

  나중에 문제가 되더라도 소명할 수 있는 자료가 되는 것이기도 하고 사실 조회수에 대해 ip도 확인될텐데 구글이 이미 알고 있겠죠. 그들이 광고수익을 주는 기준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할 정도로 정확하고 확실하다는 것에 안도는 되지만 혹시나 하는 상황에 대비한다는 것과 조회수에 대한 포스팅을 하므로 다른 분들도 이런 상황에 대비해두시라는 좋은 정보를 드리는 기회를 만들어서 이를 전화위복과 같은 상황으로 만들게 되어 다행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블로그를 방문하는 분들에게 좋은 블로그 포스팅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로 신설된 TV리뷰 페이지는 크게 운영하기 보단 앞으로 6개월간만 진행되오니 참고바랍니다. 그 페이지가 제 블로그에 큰 도움이 된다면 그 때 상황을 고려해 유지할 수 있는지 생각해볼 것입니다. 사실 아마존과 주식, 책 관련해서 집중할 예정이었지만 최근 당첨된 응모이벤트가 많아져서 포스팅할 소재가 많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일단 여행포스팅을 완성시키고 나서 책 , 아마존에 대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유튜브도 올려야되고 시간이 부족하지만 어떻게서든 시간을 내서 일해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려야죠. 블로그와 유튜브를 운영한지 거의 3달이 되었는데요. 처음보다 많이 성장한 블로그에 애착이 가네요.




  행복한 하루 보내시구요! 

성실함이 당연하다면 성공하지 못할 것이 없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